위나라 조조는 촉한의 재상 제갈량의 능력을 높이 평가했다. 조조가 제갈량에게 입 냄새 치료제 계설향 5근을 선물한다. 동봉한 편지에는 ‘작은 정성’이라고 썼다. 향이 강하고 살균력이 있는 계설향은 정향(丁香)이라고 하는 한약재다. 계설향을 입에 머금고 있으면 구취가 중화된다. 조조가 계설향을 선물한 것은 편지에 쓴 대로 제갈량을 향한 작은 정성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속내는 적장인 제갈량의 입냄새를 조롱하기 위한 의도였다.
입 냄새를 인문학적으로 해석, 서양의학을 바탕으로 한의학적 치료방법을 제시한 실용서가 출간됐다. 김대복 한의학박사(혜은당클린한의원장)가 쓴 ‘입 냄새 한 달이면 치료된다(다음생각 출간)'이다. 책에는 공자를 비롯하여 예수, 이순신 장군, 영조대왕 등 역사속의 인물과 저자가 직접 진료한 환자들의 다양한 구취 사례와 해결 노하우가 한의학적 관점으로 소개돼 있다.
입 냄새 치료법은 크게 서양의학과 한의학 두 가지다. 의학은 인체 연구를 통해 질병을 예방 하고 치료 하는 학문이다. 인간의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의학은 자연과학적이고, 분석적인 경향의 서양의학과 순리적이고, 종합적인 방향의 한의학으로 발전했다. 의학의 근본은 같다. 두 분야는 특수성 못지않게 더 많은 공통분모를 갖고 있다. 의학의 발달은 각 영역의 특장점 수용, 종합과 분석, 나아가 융합이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의학은 자연과학이면서도 인문과학이다. 질병 치료는 해부학적, 생리학적 방법은 물론이고 심리학적, 사회학적 접근 등 인간 행위 전반 영역으로 풀어야 한다. 이는 곧 인문학과도 통한다. 인문학은 인간의 사상과 문화를 영역으로 한다. 입 냄새는 인간의 질병이며 문화다. 그래서 한의학과 서양의학, 인문학으로 풀어야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일 수 있다.
구취환자 469례에 대한 후향적 연구 등의 논문을 쓴 저자는 동의보감을 비롯한 다양한 원전, 선각자들의 진료, 서양의학의 과학성에서 입 냄새 치료 원리를 찾았다. 또 많은 환자의 다양한 스펙트럼, 한의학의 전신적인 치료 효과를 저자의 다양한 임상경험으로 확인한 뒤 적었다.
내용은 7파트로 구성됐다. 1편은 문화와 구취다. 공자, 히포크라테스, 제갈공명 등 역사 인물과 입 냄새의 고민, 해소법을 다루었다. 2편은 조선의 구취다. 왕족과 사대부는 구취에 민감했다. 단종, 성종, 퇴계 이황, 충무공 이순신 등 선인들의 스트레스 해소와 건강법을 입 냄새와 연관해 분석했다. 3편은 현대인의 구취 증후군이다. 직장인과 주부의 불편함, 강사의 고민, 구취의 거리, 구취 대화법 등이다. 4편은 연애전선과 구취를 분석했다. 임신과 입 냄새의 관계, 소개팅과 구취 등 현실에서 직면한 문제를 다루었다.
5편은 한의학으로 본 구취 치료법이다. 편도결석, 후비루, 목이물감, 축농증, 위염, 당뇨, 간과 폐질환, 매핵기 등과 입 냄새의 관계를 상세히 추적했다.
6편은 동양의학 고전인 동의보감의 구취 치료법을 집중 분석했다. 동의보감에서 안내한 입 냄새 치료 10가지 약초와 범부채, 회향, 정화수, 참외씨, 천궁, 세신, 향유 등의 처방법을 기록했다. 7편은 필자의 ‘대복 치료법’을 안내했다. 구취 치료 25년 경험이 숨 쉬는 김대복한의학박사의 생생 정보통이다.
△지은이 김대복 △펴낸곳 다음생각 △242쪽 △정가 1만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