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문화예술 월간지 ‘SPACE(공간)’ 2015년 11월호 표지.
CNB미디어가 발행하는 건축문화예술 월간지 ‘SPACE(공간)’ 2015년 11월호(통권 576호)가 발간됐다. 이번호는 창간 49주년 특집으로, 한국 밖에서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한국 건축가의 지형도를 그렸다.
SPACE(공간)은 2002년 12월호 ‘한국 건축: 시대정신과 문화성’, 2012년 12월호 ‘21세기 한국 건축 아이덴티티 재문’, 2013년 1월호 ‘한국 건축의 바운더리와 문화적 영토의 확장’ 등의 기획을 통해 계속해서 지역성과 문화적 정체성을 고민하고, 한국 건축의 정의와 테두리에 대한 질문을 확장해왔다.
이제 그 질문과 관심을 ‘밖’으로 가져갔다. 그러나 안과 밖의 구분은 단지 벽을 구획하고, 차이를 살피는 일을 의미하지 않는다. 이번 특집은 낯선 환경에서 탄생한 새로운 ‘종’의 출현으로서 한국의 유전자를 가진 건축가들이 어떻게 어려움을 헤쳐 나가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런 가치들이 모인다면, 나무와 같이 하나의 뿌리를 가진 줄기 구조가 아닌 네트워크 같은 풀뿌리 구조가 될 것이고 한국 건축의 지평을 확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4개월에 걸쳐 찾아낸 117명 중 설문에 응한 건축가 75명을 지면에 담았다.
▲창간 49주년 특집 기획으로, 세계 속 한국 건축가의 새로운 지형도를 소개했다.
이 중에는 김태수, 손학식, 우규승과 같이 1960년대에 미국으로 건너간 제1세대 재외 건축가들도 있고, 2세대라고 볼 수 있는 이은영, 그리고 어느 때보다 양적, 종적, 지역적으로 활발한 분화를 보인 3세대 건축가들의 등장도 눈에 띈다. 대륙별로 활동 중인 건축가를 나누고, 건축가의 프로필과 함께 대표작을 소개했다.
프로젝트 섹션에선 김영준도시건축의 ‘ZWKM BLOCK’을 배형민(서울시립대학교 교수)의 비평글로, SKM Architects의 ‘아난티 박스 하우스’는 건축가 켄민성진(SKM Architects 대표)의 소개글로 다뤘다.
크리틱 섹션에선 비컨아키텍트건축사사무소(주)의 ‘타워더모스트’를 김태만(해안건축 대표)과 김정수(명지대학교 교수)의 비평으로 소개했다. 신호섭(신아키텍츠 대표)과 김소라(서울시립대학교 교수)는 임영환(홍익대학교 교수)의 ‘도담 어린이집’에 대해 비평했다. 타워더모스트와 도담 어린이집 두 작업은 앞서 제33회 서울시 건축상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프로젝트 섹션에서 소개한 김영준도시건축의 ‘ZWKM BLOCK’. (사진=김재경)
▲SKM Architects의 ‘아난티 박스 하우스’. (사진=송재영)
리포트 섹션에선 신문명디자인공모전 ‘창신’의 수상 소식과 함께 심사위원인 권영걸(한샘 사장), 주 페이(스튜디오 페이 주 대표), 이토 토요(이토 토요 건축설계사무소 대표)를 만나 아시아성의 가치와 디자인의 중요성에 대해 나눈 이야기를 기록했다.
이매지니어 WORK 섹션에선 올해 6월 완공된 조진만 아키텍츠의 한양도성 순성안내쉼터를 소개했다. 2014년 3~4월 시행된 순성안내쉼터 설계공모에서 선정된 작업으로, 당시 심사위원 김광현(서울대학교 교수)은 “정형화된 형태에서 탈피해 새로운 동선으로 지형에 순응하면서도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계획”이라고 평했다.
TALK 섹션에서는 12월 20일까지 아뜰리에 에르메스에서 개인전 ‘믿음의 번식’을 열고 있는 이수경과 아뜰리에 에르메스 큐레이터 김윤경을 만나 자유로운 협업 방식과 창조적인 번역에 대해 나눈 이야기를 다뤘다. 김영걸(한샘 사장)의 신문명디자인 세 번째 연재로는 ‘제2과제: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디자인 사고의 전환’을 수록했다. 구독문의 editorial@spacem.org
▲임영환 홍익대 교수의 ‘도담 어린이집’은 제33회 서울시 건축상 우수상을 수상했다. (사진=박영채)
▲이번호 리포트 섹션에서 신문명디자인공모전 ‘창신’에 대해 다뤘다. (사진=한샘)
2015년 11월호 ‘SPACE(공간)’ 목차
[REPORT]
동아시아의 가치를 조명하다: 신문명디자인공모전 ‘창신’_ 권영걸, 이토 토요, 주 페이
[FEATURE | 창간 49주년 특집]
세계 속 한국 건축가의 새로운 지형도
프롤로그 | 미완의 지형도를 그리기 시작하며_ 박성진
매핑 | 한국 건축가의 창조적 지형도
에세이 | 한국 건축의 또 다른 영역, 개척 혹은 확장_ 지정우
인터뷰 | 소수와 차이 그리고 자유의 가치_ 손학식, 이은영, 김창현, 양성구, 안제형
[PROJECT]
ZWKM BLOCK - 김영준도시건축 / 글_ 배형민
아난티 박스 하우스 - SKM Architects
[CRITIQUE]
타워더모스트 - 비컨아키텍트건축사사무소(주) / 글_ 김태만, 김정수
도담 어린이집 - 임영환 / 글_ 신호섭, 김소라
[IMAGINEER]
WORK 한양도성 순성안내쉼터 - 조진만 아키텍츠 / 글_ 우현정
TALK 이수경: 믿음의 번식_ 우현정
[SERIES]
신문명디자인 3_ 제2과제: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디자인 사고의 전환_ 권영걸
▲올해 6월 완공된 조진만 아키텍츠의 한양도성 순성안내쉼터. (사진=신경섭)
▲아뜰리에 에르메스에서 열리고 있는 이수경 개인전 ‘믿음의 번식’. (사진=이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