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권이재 기자) 강남교육지원청(교육장 한숙자)은 12일 오후 격동초등학교에서 2015년도 학교컨설팅장학에 참여할 유·초·중등 교원 1백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컨설팅장학 사전연수회를 가졌다.
이번 사전연수회는 2015년도 한 해 동안 이루어질 컨설팅장학에 대한 설명회이며, 컨설팅 영역별(수업, 학교경영, 교육과정, 교육시책) 컨설팅에 대한 현장의 의견을 듣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또, 행복한I(아이) 중심수업 만들기를 위한 '신나는 거꾸로 수업의 실제' 와 '학생활동 중심 토론 수업 꾸리기' 를 주제로 부산 동평중 김수애 교사와 대구 구암고 김미향 교사의 특강 등 컨설턴트의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도 함께 이뤄졌다.
'거꾸로 교실' 은 새로운 수업방식 '홱 뒤집다' 는 뜻의 '플립트'(flipped) 와 교실을 이르는 '클래스룸'(classroom)의 합성어로 '뒤집힌 교실', '반전교실', '거꾸로 교실' 등으로 표현하고 있다. 기존 교실 수업에서의 강의를 동영상 강의로 해결하고 교실 밖에서 이루어지던 토론이나 과제 수행을 본 수업 때 진행하는 것으로 교사는 지식을 전달하는 '티처'(teacher)가 아닌, 학생의 잠재력을 이끌어 내는 '코치'(coach)가 된다.
강남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는 교사 자신을 성찰하는 기회, 학생을 이해하고 눈높이를 맞추는 교원, 수업의 흐름과 적절한 학습자료의 준비,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교사가 돼야겠다는 의견 등 교원의 생각을 바꾸는 기회가 될 것이다" 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