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권이재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은 2014년 울산교육정책 연구과제 개발 결과물로 초등은 '다문화 학교폭력 제로화 프로그램 자료집' 을 중등은 '성취평가제 정착을 위한 수준별 평가문항 자료집' 을 개발·보급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4월, 울산교육정책 연구과제 개발 계획서를 공모한 결과, 초·중등 연구계획서를 각 1편씩 선정해, 연구과제 개발팀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협의회 및 컨설팅을 실시해 개발·완료했다.
초등팀의 울산지역 특성을 반영한 '다문화 학교폭력 제로화 프로그램 자료집' 은 학교 현장에서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해 체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집단상담, 역할극 및 토론, 미술이나 음악활동, 게임 등 다양한 체험활동 중심으로 다문화가정 학생과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폭력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모듈형으로 개발했다.
중등팀의 중3 국어·수학·영어 과목에 대한 '성취평가제 정착을 위한 수준별 평가문항 자료집' 은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성취평가제에 맞춘 상·중·하 수준별 평가문항 개발에 초점을 두었다. 이 문항들이 현장에 보급되면 교사들은 성취기준을 보다 구체적으로 인식하고 계획성 있게 지도할 수 있을 것이며, 성취수준에 맞게 문항을 출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울산시교육청은 연구 결과물을 일반화 자료집으로 발간해 2015학년도 신학기 시작과 동시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급하고, 또한, 단위학교에서 교육자료를 직접 활용하는 것이 가능토록 교육청 홈페이지 정책관실 자료실에 파일을 탑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