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룬 미르자는 사운드와 빛의 파장 그리고 전자파의 상호작용과 마찰을 실험하는 설치 작업으로 국제적인 주목을 받았다.
그는 다양한 기성제품과 시간을 베이스로 하는 재료로 오디오 장치를 만들었고 이 작업들은 퍼포먼스, 장소 특정적인 설치, 그리고 움직이는 조각 등으로 구현된다.
하룬 미르자는 우리에게 소음과 사운드 그리고 음악 사이의 개념적 구분을 다시 생각하고 이 질문을 문화적 형식으로 분류하도록 한다. “모든 음악은 사운드로 조직되거나 노이즈로 조직된다.”고 그는 말한다.
그는 스스로를 비가시적이고 변덕스러운 현상인 전자파를 조작하고, 다양한 가정용 전기, 비닐, 턴테이블, LED, 가구, 비디오 푸티지 등을 이용한 움직이는 조각을 악기라 부르는 작곡가로 규정한다.
하룬 미르자는 윈체스터 스쿨 오브 아트에서 회화를 전공하고 골드스미스 칼리지에서 디자인 비평과 이론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프랑스 포아시의 빌라 사보아에서 '빛의 시간(The Light Hours)', 더블린의 아일랜드 근대 미술관에서 'Are Jee Bee?', 생 나자르의 르 그란데 카페에서 '랜덤 액세스를 추억하다(Random Access Recall)'(2014)전을 비롯해, 영국의 헵워스 웨크필드(2012), 뉴욕의 뉴 뮤지엄 등에서 개인전(2012)을 열었다.
또한 프라다 재단, 칼더 파운데이션, 뉴욕현대미술관, 에든버러 국제 페스티벌 등 세계의 주요 미술관, 갤러리, 비엔날레, 페스티벌에서 단체전 및 퍼포먼스를 가졌다.
54회 베니스 비엔날레(2011)에서 주목할 만한 젊은 예술가에게 수여하는 ‘은사자상’을 수상하였고 영국의 노던 아트 프라이즈(2011), 일본 다이와 파운데이션 아트 프라이즈(2012), 취리히 아트 프라이즈(2013)를 수상했다.
CNB=왕진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