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원석 기자기자 | 2013.12.20 12:20:46
부산 신라대학교는 12월 20일부터 24일 오후 6시까지 인터넷을 통해 전체 모집학과를 가·나·다군 3가지 계열로 나눠 총 632명을 모집·선발한다.
보건계열 및 사범대학은 가군과 다군, 예체능계열은 나군, 일반학과는 나군과 다군으로 나눠서 신입생을 모집한다. 정원외 모집인 농어촌학생전형과 특성화고동일계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은 다군에서 모집하고 있다.
가군은 수능 100% 성적으로 신입생을 모집한다. 가군 모집단위와 예체능계열을 제외한 일반학과를 모집하는 나군은 수능 70%와 학생부 30%를 반영하고, 예체능계열을 제외한 모든 학과를 모집하는 다군은 수능 50%와 학생부 50%를 반영하여 선발한다.
학생부 성적보다 수능 성적이 좋은 학생은 가군이나 나군을 지원하는 것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고, 학생부 성적이 더 우수한 학생은 학생부 반영비율이 높은 다군을 지원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다.
예체능계열은 나군에서 선발하며, 각 모집학과마다 반영비율이 다르다. 특히, 음악학과와 미술학과, 무용학과는 수능성적이 없어도 지원할 수 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산출은 표준점수를 기준으로 하여, 인문·자연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탐구영역(사회탐구․과학탐구 각 2과목, 직업탐구 1과목) 4개 영역을 반영하고, 예체능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탐구영역(사회탐구․과학탐구 각 2과목, 직업탐구 1과목) 중 상위 3개 영역을 반영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 B형 응시자가 지원할 경우 해당영역 취득 표준점수의 국어, 수학은 10%, 영어는 20%를 가산점으로 부여한다.
학생부 성적산출은 출결성적이 반영되지 않은 교과성적 100%로 성적을 산출하며, 학생부 반영과목은 전년도와 동일한 1학년 4과목, 2~3학년 4과목을 반영한다.
다만, 작년도에 반영되지 않았던 예·체능과목은 우수 4등급, 보통 6등급, 미흡 8등급으로 학생부 성적에 반영할 수 있다.
또 2008년 이전 졸업자나 고등학교 검정고시 출신자 등은 비교내신으로 학생부 성적을 처리하니, 해당자들은 신라대 정시모집 요강이나 입학홈페이지(ipsi.silla.ac.kr)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기 바란다.
예체능계열을 제외한 일반계열은 1월 10일에 합격자 발표를 하고, 예체능계열은 1월 14일에 실기고사를 거쳐 1월 21일에 합격자 발표를 한다.
- 다양한 장학제도 마련
정시모집 합격자들에게 신입생특별장학, 해외어학연수장학, 성적우수장학, 수능우수장학 등의 다양한 장학혜택을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최종합격자 전원에게는 수업료 100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또 수시1차모집 인문고전형 및 정시모집 모집단위별 50% 이내(최초합격자에 한함)의 합격자에 한해 입학 후 1학기의 수업료 중 1/3을 감면해준다.
이외에도 신라대는 각종 봉사활동과 교육 프로그램 참가, 자격증 취득 등 다양한 영역의 학생활동 참여실적을 마일리지화 해 일정한 점수가 되면 장학금을 지급하는 스마일장학금(SMILE)과 해외연수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 ‘잘 가르치는 대학 BEST 11’에 선정
신라대학교는 부산·경남권 대학 중 유일하게 지난 2010년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잘 가르치는 대학 BEST 11’에 선정되어 4년간 총 100억원을 정부지원금으로 지원받아, 글로벌 화랑 어학 프로그램, 글로벌 화랑 취업특강, 글로벌 탐방, 신라 장보고, 해외유명대학 어학연수 및 교환학생, 국제봉사활동, 해외인턴 및 해외취업 등과 같은 여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해외 취업률 1위, 국내 취업률 10위, 국제화 10위를 목표로 해외취업 역량을 갖춘 창의적인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정부 지원금은 장학금과 해외연수 및 인턴, 학생 동아리 지원, 재학생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의 경비로 활용하여 교육의 질을 높여 나가고 있고, 24개국 111개 대학 및 기관과 연계하여 ‘2+2 복수학위프로그램’, ‘3+1 복수학위프로그램’, ‘3+1 교환학생프로그램’, ‘7+1 어학연수프로그램’ 등의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을 향상시키고 있다.
- 해외취업 지원 활성화
신라대학교는 해외취업을 대학 경쟁력 강화의 핵심 전략사업으로 설정하여 지난 2003년부터 적극적으로 해외취업 시장 공략에 나섰다.
그 결과, 2004년부터 2013년 2월까지 중국·일본·미국·영국·호주 등 12개 국가에 1,227명을 인턴으로 파견했으며,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는 미국, 중국, 인도네시아, 싱가폴, 호주 등 12개 국가에 163명을 해외인턴으로 파견했다.
또한, 전자·봉제·물류·임업·IT·쥬얼리 등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신라대학교 교내에 해외취업전담기구인 글로벌비지니스지원센터를 설치해 해외취업전문교수와 해외취업지원관 등을 배치하여 해외시장 조사와 글로벌비지니스 해외취업 연수과정·중국취업 패션쥬얼리제품 디자이너·미국 호텔관광 및 비즈니스 연수과정 등의 구직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해외취업을 활성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