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뉴스=신규성 기자) 경북 의성군은 임신 준비 여성, 임산부, 출산부를 대상으로 임신 및 출산·육아에 대한 올바른 지식습득의 기회 제공과 건강증진을 위해 4~10월 ‘아가사랑 행복키움 출산교실’을 운영한다.
‘아가사랑 행복키움 출산교실’은 16일을 시작으로 △산전·후 우울증 관리교육 △여성 건강관리 교육 △임산부 및 어린이 영양 관리교육 △두뇌 발달을 위한 손끝태교(아기베개 만들기) △태교를 위한 꽃꽂이 수업 △요리 교실 등 총 10회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여성 건강관리 교육은 관내 외래산부인과를 운영 중인 영남제일병원 산부인과 전문의를 초빙해 임신과 출산뿐만 아니라 여성 건강에 대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며, 워킹맘을 위한 비대면 교육인 두뇌 발달을 위한 손끝태교(아기베개 만들기)를 운영하여 참여도를 높일 예정이다.
또한, 의성군은 가임기 여성 및 임산부를 대상으로 B형 간염, 에이즈, 매독, 빈혈, 당뇨, 단백뇨 총 6가지의 산전검사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임산부 등록 시 △엽산제·철분제 제공 △임산부 주차증 발급 △임신축하선물 제공 △표준모자보건수첩 발급 등 임신통합제공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출산교실을 통해 여성의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돕고, 저출생 극복을 위해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의성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