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지윤기자 | 2023.12.12 09:51:51
LH 토지주택연구원(이하 LHRI)이 발간하는 'LHI Journal'이 지난 2021년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된 이후 2023년 등재학술지로 2년 만에 승격됐다.
'LHI Journal'은 국내에서 최초로 창간된 토지·주택·도시 관련 종합 학술지로, 토지·주택·도시 관련 정책과 제도, 건설 및 환경 기술 분야 등을 다룬다. LHI Journal은 지난 2010년 10월에 창간돼 현재까지 매년 4회 발간되고 있다.
'LHI Journal'은 그 동안 LH 실무에서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학문과 결합해, 새로운 정보와 아이디어를 담은 논문을 대외에 제공하고 있다. 창간 이후 현재까지 국토·주택, 경제·경영, 건축·에너지, 토목·환경 5개 분야에서 내·외부 전문가들의 실용적 논문이 총 400여 편 이상 게재돼 종합 저널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LHI Journal'은 지난 2년간 실적을 바탕으로 한국연구재단에서 시행하는 2023년 학술지평가에서 85점 이상을 획득해 등재학술지로 격상됐다.
전반적으로 논문집의 구성과 체계가 우수하며,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편집위원으로 활동하는 등 전문학술지로서 인지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점이 높게 평가됐다.
LH는 이번 등재지 승격으로 더욱 다양한 기관 및 연구자들이 'LHI Journal'을 활용해 관련 분야에 대한 연구내용과 성과를 공유하고,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오랜 시간 축적된 LH 도시개발 기술 등을 개발도상국에 알리는 데에도 'LHI Journal'가 활용돼 국내 기술을 해외에 알리는 매개체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김홍배 토지주택연구원장은 "이번 결과를 계기로 실용학문과 실용기술을 아우르는 'LHI Journal'에 우수한 논문들이 더 많이 투고되고, LH도 이를 통해 토지·주택분야에 더 많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며 "2024년에는 저널의 SCOPUS 추진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