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대학교는 일반대학원 의상섬유학과 정임주·김지연 박사과정생이 '2023년 한국의류산업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 발표상을 각각 받았다고 8일 밝혔다.
정임주 박사과정생은 이선희 패션디자인학과 교수와 이번 대회에서 '3D 프린팅 출력 방향별 카본블랙/TPU re-entrant 구조체가 적용된 신발 중창의 역학적 특성'을 주제로 구두부문 우수논문 발표상을 수상했다.
이 연구는 인체에 가장 적합한 auxetic re-entrant 구조체가 적용된 전도성 신발 중창을 제조하기 위해 FFF 3D 프린팅을 활용, 2가지 출력방향 및 3가지 채우기 밀도조건 중 가장 적합한 3D 프린팅 조건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기초연구실 과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지원으로 이뤄졌다.
김지연 박사과정생과 이신영 패션디자인학과 교수는 'ChatGPT와 Midjourney를 활용한 AI 패션이미지 생성에 관한 연구'로 패션디자인 분과 포스터부문 우수논문 발표상을 차지했다.
이 연구에서 김 박사과정생은 생성형 AI 모델인 ChatGPT와 Midjourney를 활용한 AI 패션이미지 생성 과정을 통해 패션디자인 프로세스를 위한 텍스트 프롬프트의 효과적 방안을 살펴보고 있다. 이 연구는 패션이미지 제작에 특화된 프로그램 개발과 활용에 대한 실무적 가능성을 제시, 눈길을 끌었다.
정 박사과정생은 "지도교수님의 많은 지원과 가르침 덕분에 연구의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섬유패션 분야에서 3D 프린팅 등 다양한 기술을 접목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열심히 연구하겠다"고 말했다.
김 박사과정생은 "이번 연구를 통해 AI와 패션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연구방법을 모색할 수 있었다. AI 패션 리터러시에 관한 심층적 연구를 지속해나가고 싶다"며 "새로운 관점으로 패션을 바라볼 수 있게 가르쳐주신 지도교수님께 감사드린다"는 소감을 밝혔다.
한편, 한국의류산업학회는 지난 1988년 창립된 의류학 연구단체로 2000여 명의 국내외 회원과 80여 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2023년 추계학술대회는 FITI시험연구원에서 'Circular Fashion, a Sustainable Passion' 주제로 사회적 지속가능성을 위한 섬유소재 분야의 다양한 접근 방향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116편의 구두 및 포스터 연구논문이 발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