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테크노파크(이하 경남TP)는 11일부터 30일까지 20일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경남도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경남TP, 경남대학교 링크사업단이 공동 주관하는 '2023 경남 제조AI 해커톤 대회'를 개최한다.
본 행사는 경남도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AI융합 지역특화산업 지원사업' 공모 선정 후 국비 37억 원을 확보해 지역 주력산업에 인공지능을 융합해 생산성 및 품질 향상 등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해커톤 대회는 중·고등학생, 대학(원)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경남지역 제조현장의 문제를 인공지능 기술로 직접 해결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11일부터 20일까지 참가 접수를 진행하며, 온라인 예선을 통해 본선 진출팀 10팀을 선발하고, 30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본선을 진행한다.
시상식은 31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되며, 대상 500만 원, 최우수상 300만 원, 우수상 50만 원 등 총상금 1250만 원이 주어질 예정이다.
참가 접수 및 자세한 내용은 2023 경남 제조AI 해커톤 대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경남TP 김정환 원장은 "이번 해커톤 대회에 지역 제조 분야 디지털 혁신을 이끌 창의적인 제조AI 인재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며 "이를 통해 실전에 강한 실무형 AI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갈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TP는 31일 해커톤 대회 시상식을 시작으로 '경남 제조AI 포럼'을 개최해 AI융합 지역 특화산업 지원사업의 우수사례 발표와 제조AI 전문가 초청 강연을 진행해 경남지역 제조산업의 AI융합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고 디지털 혁신에 대한 공감대 형성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