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체험·실천하는 두잉(Do-ing)인재 양성 동명대학교 건축학과와 프랑스 파리-벨빌건축대학이 국제교육협약 체결식을 지난 12일 가졌다. 지난 2017년 9월 파리에서의 최초 협약을 잇는 후속 협약으로, 한층 구체적이고 내실 있는 협력방안을 담았다.
양측은 파리와 부산을 매해 번갈아가며 정규 국제건축워크숍을 추진키로 합의했다. 워크숍 세부계획도 함께 수립했다. 향후 워크숍의 일정 및 주제, 공동학점 및 수료증 발급, 참여교수진 및 실무전문가, 협력교육방식, 성과작품 시상식 및 전시회, 기념책자발간은 물론, 풍성한 한불(韓佛)문화교류프로그램까지 상세하게 담았다.
동명대에서 최근 10일간 열린 3차 국제워크숍에서는 광안리 일대 유휴공간을 대상으로 공공문화공간 관련 참신한 아이디어들을 제시했다. 내년에는 파리 세느강 인근 공간재생이 요구되는 장소를 대상으로 국제워크숍을 이어갈 계획이다. 그 결과물은 공공에 전시하고 책자를 발간해 국제건축교류를 통해 새롭게 도출된 이슈들을 대중에 파급공유할 예정이다.
내년에 파리-벨빌건축대학에서 가질 4차 국제건축워크숍에는 동명대 교수진뿐 아니라 양국 유명건축가들도 동참함으로써 실무교육 측면에서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를 위해 동명대 건축학과 산학협력위원장인 한국건축가협회 부산지회 이봉두 수석부회장과 손숙희 전 회장도 이번 협약식에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