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대학교는 생명자원산업학과 이영민 석사과정생이 ‘2022년 한국생명과학회 국제학술대회 최우수논문 발표상’을 받았다고 30일 밝혔다.
한국생명과학회는 국내 생명과학 분야에서 다양한 학술활동 정보를 상호 교류하고 있는 대표적인 학회로 이번 학술대회는 생화학·분자생물학, 식품과학·미생물, 생리활성물질, 바이오과학 등 분야로 나눠 경북 경주시에서 최근 열렸다.
이 석사과정생은 이 대회 생리활성물질 분야에서 ‘Comparison and Identification of the Metabolite Profiles in the Methanol Extract of Chlorella vulgaris using Different Ion Modes of HPLC-Q-TOF-MS/MS Analysis(고성능 액체크로마토그래피-질량분석법으로 기능성 생물소재 클로렐라 내 대사체 프로파일링 연구)’란 제목의 논문을 발표, 최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클로렐라는 미세한 크기의 녹조류로 세포 내에 단백질, 지방, 엽록소, 미량원소와 비타민 등 영양 가치 높은 성분을 함유, 인체 내 면역기능 활성화, 중금속 및 독소 배출, 질병예방 등 다양한 효능을 갖는 기능성 소재로 알려져 있다.
이 석사과정생의 이번 연구는 클로렐라 메탄올 추출물 내 다양한 효능을 갖는 기능성 대사물질 50여 종을 증명, 건강기능성식품 소재 관련 영양 이용 가치를 확인한 것이다.
특히, 이 연구결과는 클로렐라의 생합성 과정에 따른 대사체 프로필을 비교·식별했으며 복합 화합물을 동시에 식별할 수 있는 우수한 분석 기법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석사과정생은 “국제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 발표상을 받게 돼 영광이다. 앞으로 연구에 더 정진하라는 격려로 받아들이겠다”며 “이진환 지도교수님의 깊은 가르침 덕분에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는 소감을 밝혔다.
생명자원산업학과 이진환 교수 연구팀은 생명자원이나 약용식물 등으로부터 기능성물질 분리/정제, 구조분석과 함량변화 및 생리활성검증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