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지윤기자 | 2022.08.26 11:27:34
인제대학교는 지난 25일 김해 아이스퀘어호텔에서 신입생의 학습 동기를 높이기 위한 인제대만의 경험 기반 교육과정인 ‘IU-EXCEL’의 성과를 공유하는 워크숍을 개최했다.
워크숍에는 전민현 총장을 비롯해 학과 교수와 학생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경험·협력·탐구 중심 교육과정’을 뜻하는 IU-EXCEL(Inje University - EXperience, Collaboration, & Enquiry-based Learning)은 신입생들이 입학하면서 접하는 전공 교육을 실제 경험을 통해 배우면서 강한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것이 핵심이다. 지난 학기 13개 학과·부에서 시범 운영했다.
전민현 총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IU-EXCEL 교육과정 성과와 우수사례에 대한 교수와 학생들의 본격적인 발표가 이어졌다.
특수교육과 수업 운영 사례를 발표한 유은정 교수는 “1학년 1학기 첫 전공 수업에서 학생이 주도적으로 현장 문제해결 학습을 하는 것을 경험하면서 전공에 관한 관심과 학습 동기가 증대됐다”고 말했다. 전자IT기계자동차공학부의 박성준 학생도 “IU-EXCEL 교육과정은 학생 스스로가 수업에 참여하게 만드는 수업, 시험이 아닌 과정을 중요시하는 수업”이라고 말했다.
김묘정 교무처장(식품영양·식품공학부 교수)은 “IU-EXCEL 교육과정을 운영한 학과의 신입생들은 다른 신입생들에 비해 전공 수업에 더 몰입하고 전공 학습에 대한 자신감이 더 높았으며 교수와 더 활발히 교류하여 대학 생활 적응에 큰 도움을 받았다”고 전했다.
전민현 총장은 “IU-EXCEL 교육과정의 효과를 지속하고 대학의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