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경상국립대 김성용 교수, 'R을 이용한 마이크로데이터 분석' 발간

  •  

cnbnews 심지윤기자 |  2022.08.08 13:47:17

경상국립대학교 김성용 교수와 'R을 이용한 마이크로데이터 분석' 표지. (사진=경상국립대 제공)

경상국립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식품자원경제학과 김성용 교수는 다양한 형태의 마이크로데이터가 의사결정에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는 데이터의 시대에 R을 이용한 마이크로데이터 분석의 길잡이인 'R을 이용한 마이크로데이터 분석'(한나래출판사, 592쪽, 3만 5000원)을 발간했다.

마이크로데이터는 개인, 가구, 사업체 등 개별 단위에 관한 세부적이고 촘촘한 정보를 기록한 자료이다. 예를 들어,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경제총조사, 기업활동조사, 가계동향조사 등이 대표적인 마이크로데이터이며,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각종 설문조사, 소매점포의 매출정보를 기록한 POS 데이터, 온라인 쇼핑몰에서 수집한 고객의 구매정보를 기록한 데이터도 일종의 마이크로데이터라고 할 수 있다.

사회경제구조가 점점 복잡해지고 데이터 중심의 의사결정 문화가 정착돼 감에 따라 마이크로데이터는 학술 연구뿐 아니라 기업 경영에서부터 교육, 행정 및 국가전략 수립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 책은 이처럼 다양한 형태의 마이크로데이터를 R을 이용해 분석하고 활용하고자 하는 독자들을 위해 저술했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통계학이나 계량경제학 비전공자가 마이크로데이터를 분석하고자 할 때 직면할 수 있는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통계모형의 이론적인 내용은 최소화하는 대신, 장마다 통계모형과 실습 예제를 다채롭게 구성해 독자들이 필요한 연구와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실습 예제에서 제시하는 R 코드를 직접 실행해보면서 문제 해결에 적합한 통계모형을 이해하고 그 실행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실습 예제에 독자가 분석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적용해 동일한 통계분석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했다.

각 장의 예제에는 국내 기관(통계청, 연구기관 등)에서 제공하는 마이크로데이터, 저명한 학술지 논문의 데이터, 통계학 또는 계량경제학 도서에 수록된 예제 데이터들을 사용하였다. 사례 분석에 사용된 데이터는 기업 생산, R&D 투자, 고용, 기혼 여성의 취업문제, 국제무역, 해외직접투자, 가계비 지출, 정당 선호도, 범죄율, 교통사고율, 환경, 레저, 직업교육, 교통수단, 보건 등 폭넓은 주제로 구성해, 다양한 관심 분야를 가진 독자들이 활용할 수 있다.

1장에서는 마이크로데이터의 개념과 필요에 대해 설명하고, 데이터 전처리 과정 등 R을 이용한 마이크로데이터 분석에 필수적인 기본 지식을 소개한다. 2장부터 13장까지는 마이크로데이터에서 종속변수가 가진 분포 형태나 특성에 부합하는 통계모형이나 분석 방법 가운데 사용 빈도가 높고 실용적인 것을 골라 기술했다.

12개의 장은 데이터의 유형에 따라 다시 3부로 나눴다. 1부는 횡단면 데이터를 사용하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종속변수의 유형에 따라 다중선형회귀모형, 이항선택모형, 다항선택모형, 다항로짓모형, 가산자료모형, 종속변수가 제한된 값을 가진 모형으로 구분했다. 2부는 패널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다양한 모형에 대해 설명한다. 기초적인 패널데이터 분석에서 시작해 오차성분 구조가 특별한 패널 모형, 내생성 문제와 동태 패널 모형, 종속변수가 제한된 값을 가진 패널 모형 등과 같은 심화 분석의 순서로 구성했다. 3부에서는 처치효과 모형이라 불리는 정책의 인과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으로 매칭분석, 회귀단절모형 분석에 대해 다뤘다.

김성용 교수는 서울대를 졸업하고 미국 Texas A&M 대학교에서 농업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농가경제, 식품소비, 가계지출, 국민건강, 기업재무 등에 관한 마이크로데이터를 이용해 다수의 학술 연구를 수행했으며, 관련 논문들을 집필했다. 현실에서 손쉽게 수집할 수 있는 데이터를 계량분석모형을 통해 분석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는 데 관심이 많다. 지은 책으로는 '식품산업경제학'(2019)이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