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부산시, BTS 월드투어 대비 숙박요금 안정 총력…민관합동 대책 가동

공공숙박시설 임시 개방·착한가격업소 확대…‘바가지요금’ 사전 차단 나서

  •  

cnbnews 임재희기자 |  2026.01.23 10:16:01

22일 성희엽 부산시 미래혁신부시장 주재 '방탄소년단(BTS) 월드투어 부산 개최 대비 가격안정 대책회의'가 진행 중이다.(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오는 6월 12~13일 열리는 ‘방탄소년단(BTS) 월드투어’ 부산 공연을 앞두고 숙박요금 안정과 관광수용태세 확립을 위한 선제 대응에 나섰다. 대형 공연과 축제 때마다 반복돼 온 과도한 요금 인상 논란을 차단하고, 국내외 관광객들이 불편 없이 부산을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다.

부산시는 지난 22일 성희엽 미래혁신부시장 주재로 ‘방탄소년단(BTS) 월드투어 부산 개최 대비 가격안정 대책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시 주요 부서와 함께 해운대·수영·부산진·동래·연제·중구·동구 등 숙박 밀집 7개 자치구 담당 부서, 부산관광공사, 숙박·외식·소비자 관련 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해 현장 실태를 공유하고 종합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공공숙박시설 공급 확대를 통한 시장 가격 안정화 방안과 인센티브 제공, 지도·점검 강화, 자정 캠페인 추진 등이 집중 논의됐다. 고액 요금 책정 자체를 직접 제재하기 어려운 제도적 한계 속에서, 시가 취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응책을 마련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특히 시는 향후 대형 이벤트 개최 시 숙박요금 안정을 위해 대학 기숙사와 부대시설, 청소년 수련시설 등 공공숙박시설을 임시 개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또 착한가격업소 지정을 확대해 업계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로 하고, BTS 공연 전 숙박업종 신규 지정을 집중 추진할 방침이다. 신청 절차를 간소화하고 심사·지정 과정을 효율화해 지정 소요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는 한편, 인센티브 확대와 SNS·매체 홍보를 통해 지정 업소의 경쟁력도 높이기로 했다.

이와 함께 민관합동 ‘가격 안정화 캠페인’과 ‘영업자 자율개선 결의대회’를 추진해 상인들의 자정 노력을 확산시키고, 신고가 접수된 숙박업소에 대해서는 즉각적인 현장 점검과 개선 조치를 시행하는 방안도 논의됐다. 신고자에게는 처리 결과를 신속히 회신해 행정 대응의 실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부산시는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대형 행사 개최 시 즉시 가동할 수 있는 ‘분야별 상시 대응 매뉴얼’을 구축해 선제적인 가격 안정화에 나설 방침이다. 매뉴얼에는 숙박 가용 물량의 신속한 파악과 확보, 신고 민원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 점검과 합동 점검, 착한가격업소 지정 등 인센티브 제공과 홍보, 민관 협력 캠페인 확산 등 4대 핵심 과제가 담긴다. 시는 이를 유기적으로 이행해 행사 시작 전부터 불공정 거래 가능성을 차단하고, 신뢰받는 관광 수용 태세를 갖춘다는 구상이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 16일부터 시 누리집을 통해 ‘바가지요금 QR 신고센터’를 운영하며 상시 대응 체계를 가동 중이다. 온라인 신고가 접수된 업소를 중심으로 시·구·군 합동점검반이 현장을 직접 방문해 준수 사항 이행 여부를 점검하고 계도 조치를 병행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업계 관계자는 “일부 업소의 불공정 거래로 선량한 대다수 숙박업소까지 비판받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정상적인 영업 이윤 추구와 불공정 행위를 명확히 구분할 수 있는 중앙정부 차원의 법령과 객관적 기준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성희엽 미래혁신부시장은 “대형 행사 기간 중 반복되는 과도한 요금 인상은 외국인 관광객 500만 시대를 앞둔 부산의 도시 이미지를 훼손하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가용 숙박물량 확보부터 현장 점검, 인센티브 제공, 캠페인 확산까지 전 부서와 유관기관이 총력 대응해 공정하고 품격 있는 관광 도시 부산을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