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뉴스=정건웅 기자) 서귀포시 동부보건소 14개 보건진료소에서는 관할 29개 의료취약지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2025년 함께 건강한 저속노화 프로젝트 팀플사업에 참여할 대상자를 모집하고 있다.
저속노화는 노화 자체는 막을 수 없지만 건강한 생활습관 및 식습관으로 노화 속도를 보다 천천히 늦추는 것을 일컫는다.
서귀포시 동부지역은 도내에서 가장 높은 노인인구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2024년 지역사회 건강조사 결과 걷기실천율, 건강생활실천율, 혈압·혈당수치 인지율이 전년도에 비해 큰 폭으로 상승했음에도 전국 중앙에 비해 낮고, 비만율이 전년도에 비해 3.5% 감소했음에도 영양표시 활용률은 전국 중앙에 비해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다음달 14일까지 총 200명 규모로 고혈압, 당뇨, 비만 등 유소견 주민을 우선 모집하며 건강한 노후준비와 건강수명 연장을 위한 생애주기별 보건사업을 제공한다.
워크온 앱을 활용한 마을길 하영 걷기 및 보건진료소 연합 혼디모영 걷기 프로그램과 비만율개선 및 근골격계질환 예방을 위한 운동교실을 마을별 특성과 요구도에 따라 다양하게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만성질환예방을 위한 조리실습 영양체험과 주기적 혈압, 혈당, 체성분검사를 통한 개인별 건강상담을 받을 수 있고, 건강강좌와 레크레이션으로 일상 속 활력을 가져다줄 건강체조발표회 등 다채로운 건강종합선물세트를 경험할 수 있다.
한편, 보건진료소 팀플사업은 지역사회 건강생활분위기를 확산시키고 건강증진을 도모해 지역 내 건강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생활 환경이 유사한 인근 마을 보건진료소가 협력해 운영하는 주민맞춤형 밀착케어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 지난 2015년부터 매해 다른 주제로 운영중이다.
자세한 문의는 서귀포시 동부지역 가까운 보건진료소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