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뉴스=정건웅 기자) 강원 강릉시가 상하수도요금 납부안내 스마트(알림톡)고지 서비스 이용 홍보에 힘쓰고 있다.
시는 지난해 7월 상하수도 요금 고지서를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도입한 후 현재 7,200명(11%)이 전자고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수도요금 전자고지는 종이 청구서보다 고지 내역을 하루 이틀 정도 빨리 알 수 있고 청구서 분실 염려도 없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휴대전화 알림톡 메시지를 통해 수도요금 전용 홈페이지로 바로 접속, 요금조회납부, 실시간 검침조회, 요금자가계산, 자동납부 신청 등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시는 종이 고지서 제작 비용 절감 효과는 물론 종이 사용을 줄여 탄소 저감 실천에도 기여할 수 있는 전자고지 서비스를 확대하고자 올해 1,000명 서비스 가입을 목표로 적극 홍보에 나서고 있다.
아울러, 시는 자동이체 납부를 원하는 경우 은행 방문 대신 상하수도요금 누리집에서 본인 인증을 받고, 자동이체 신청 및 신용카드 자동이체 서비스도 신청할 수 있도록 요금 납부 체계 다원화에 힘쓰고 있다.
이미경 상하수행정과장은 “스마트(알림톡)고지 서비스와 요금 납부체계 다원화를 통해 보다 간편하고 효율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자동납부 신청 시 최대 5천 원까지 요금 할인 혜택이 있는 만큼 시민들께서 많이 이용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강릉시 수도급수사용료 부과·징수 사무처리규칙 제 31조(수도사용료의 할인) 조례 제37조에 따라 수도사용료를 자동이체로 납부시 매 건당 20만 원 미만은 요금의 1퍼센트, 20만 원 이상 30만 원 미만은 3천 원, 30만 원 이상 40만 원 미만은 5천 원을 각각 할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