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이 오는 14일과 15일 이틀간 경상북도 경주 등지에서 초·중·고·특수학교 신규 교감 71명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하반기 신규 교감 리더십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학교 관리자의 미래 교육 방향·부산교육 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소통과 공감의 리더십으로 학교 현장을 이끌 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것이다.
워크숍 첫째 날 참가자들은 경주 지역 생태·문화 체험에 나선 후 미래 교육 방향과 소통·공감 리더십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갖는다.
부산형 학력 신장 프로그램 ‘학력체인지(體仁智)’ 등 부산교육 주요 정책 특강을 듣고, 이창수 삼척 서부초등학교 교감의 ‘민원주의 시대에 갈등을 전환하는 교감의 역할’ 주제 강연도 수강한다.
둘째 날에는 김영훈 연세대학교 교수가 ‘노력과 재능을 대하는 태도’를 주제로 강의한다. 또, 교육활동 침해 예방 및 사안 처리 방안에 대해 참가자들 간 소통하는 분임 토의 시간도 이어진다.
하윤수 교육감은 “교육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최근 학교 현장에서 소통과 공감의 리더십을 갖춘 교감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며 “이번 워크숍이 교감의 역량을 키워 학교 구성원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행복한 학교문화를 만드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