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부산시, ‘글로벌 허브도시’ 위한 청렴도시 실천 선언식 개최

  •  

cnbnews 임재희기자 |  2024.05.30 15:43:59

부산시청 전경.(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오는 3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함께 만들어 가는 청렴도시 부산 실천 선언'을 다짐하는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 선언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행사에는 박형준 시장, 정승윤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 강성태 구청장·군수협의회장, 구·군 단체장, 공사·공단 기관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부산이 청렴한 도시로 인식되기 위해 시뿐 아니라 모든 공공기관이 적극행정 활성화, 소통·공감, 유연한 조직으로 발돋움해야 한다는 공통된 목표하에 전국 최초로 12개 청렴정책 과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행사는 '투명하고 활기찬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 실현에 대한 의지를 표현한 손 글씨(캘리그래피)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시와 공공기관장들의 청렴 문화 추진 의지 표명, 선언문 세부실천과제 발표, 선언식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된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시만의 독창적이고 연계성 있는 청렴 문화 확산에 대해 전 기관장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할 예정이다. 정승윤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은 “부산의 전 공공기관의 청렴 실천이 부산을 국제중심도시로 도약하게 하는 경쟁력이 될 것이라 믿으며, 국민권익위원회도 응원하겠다”라고 전할 예정이다.

 

이후 시 감사위원장의 선언문 추진 배경과 세부실천과제 발표에 이어, 참석한 기관장들의 선언식 퍼포먼스로 마무리될 예정이다.

 

선언문은 부정부패 제로(ZERO) 도시, 적극행정 1등 도시, 따뜻한 조직문화 선도도시 부산 등 3개 분야 12개 세부실천과제로 구성된다. 시를 중심으로 전 공공기관이 함께 추진하며, 세부실천과제는 광역과 기초자치단체 간의 관계를 지시·통제에서 상생·파트너십 패러다임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전국 최초로 시도한다.

 

부정부패 제로(ZERO) 도시 분야에서는 전국 최초로 산하기관의 기관운영감사를 합동 감사체계로 전환해 자체감사기구 감사역량을 강화하고 청렴도 동반 상승의 시너지를 창출할 예정이다. 또한, 청렴갈매기 연합 동아리 구성 등 범부산 청렴 정책 동반관계를 전국 최초로 구축해 연계성 있는 청렴 정책을 추진한다.

 

적극행정 1등 도시 분야에서는 시민이 직접 사전 컨설팅 감사 신고가 가능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해 신속한 민원처리와 적극행정 지원제도를 활성화할 예정이다. 전국 최초로 사전 컨설팅 감사 실천·성과를 창출한 직원에게 대폭적인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제도도 마련해 공직사회 내 적극행정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따뜻한 조직문화 선도도시 분야에서는 직장 내 성희롱 등에 공정하고 엄정하게 대응할 체계를 구축해 조직 대응력을 강화하고 유연한 조직 문화로의 변화를 이끌어낼 것이다. 또한, 직장 내 스토킹 예방 지침을 제정해 직원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소통 중심의 상호 존중 조직문화를 확산시킬 예정이다.


한상우 시 감사위원장은 “부산시는 청렴노력도와 청렴체감도를 2등급 이상 2년 이상 유지한 유일한 광역지자체임에도 불구하고, 평가 기간보다 이전에 발생한 외부평가에서 감점받아 청렴도 등급이 저평가됐다. 이번에 추진하는 투명하고 활기찬 부산 선언의 세부실천과제를 잘 시행해 청렴 문화가 부산시 전역으로 확산되도록 모든 역량과 지원을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청렴선언문 다짐·선언으로 그간 구·군, 산하 공공기관별로 산발적으로 시행해 오던 청렴 정책을 연계성 있는 부산만의 독창적이고 선도적인 청렴 정책으로 추진하려 한다”며 “이는 부산이 '글로벌 허브도시'로 발돋움 하기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선언을 계기로 전 공공기관장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통해 부산이 대한민국 최고의 청렴 도시로 나아갈 것이라 확신하며, 부산이 제시한 광역과 기초자치단체 간의 상생·파트너십 청렴 정책이 부산을 넘어 대한민국 청렴정책의 새로운 방향이 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