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부산디지털혁신아카데미’를 통해 AI와 빅데이터 분야에 필요한 실무형 디지털인재양성 교육에 참여할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부산디지털혁신아카데미(BDIA:Busan Digital Innovation Academy)’는 부산시에서 정보통신기술 분야 고급 인력을 양성하고 역외 인재 유출을 방지하고자 추진하는 채용 연계형 교육지원사업이다.
협업 멘토진과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2024 빅데이터 분석가 3기’ 교육과정은 올해 부산시 프로젝트 기반의 산업별 맞춤형 인재양성 사업이다. 오는 5월 7일까지 교육생을 모집 하며, 전공 유무와 상관없이 부산지역 빅데이터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협약 기업 실무를 주제로 프로젝트를 수행 및 멘토링을 통한 협업을 통해 ▲960시간의 교육 전액무료 ▲선도기업 탐방 ▲협약기업 매칭데이 ▲기업 인턴십 프로그램 ▲자격증 및 교재비 등을 지원한다.
특히 올해에는 교육 수료 후 미취업생을 대상으로 지역 기업 연계 4주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부산 및 수도권 지역 선도기업탐방, 전시회 및 경진대회 참가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는 등 보다 고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지난해에는 32명 청년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양성교육을 지원했으며 부울경 지역에서 잠재력을 갖춘 ICT 개발자와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2023 BDIA Dev Contest'에 참가한 3개팀 모두 수상을 하는 효과를 거뒀다. 참여를 원하는 교육생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글로벌 IT기업 인텔(Intel)의 인공지능(AI) 교육 커리큘럼을 활용한 ‘고누아이 인공지능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교육생을 오는 5월 14일까지 모집한다. ‘고누아이 인텔 AI를 활용한 모바일 앱/웹 개발자 양성과정’은 비전공자 또는 직무전환을 희망하는 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앱(App) & 웹(Web) 개발교육과 AI 교육 동시 수강을 통해 ▲교육비 전액 무료 ▲재직자 멘토링 ▲전세계 50개국에서 인증받은 인텔 명의 인증서 발급 등을 지원한다. 참여를 원하는 교육생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김태열 부산정보산업진흥원장은 “BDIA를 기반으로 부산 청년들이 비용 부담없이 양질의 교육과정을 통해 디지털 전문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며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선도하는 디지털 전문 인재 배출을 통해 부산이 글로벌 디지털 매력도시로서 많은 청년들과 기업들이 모여들고 개방형 혁신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도록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