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가 문화정책이슈페이퍼 제24호 ‘로컬로 턴 – 지역과 청년’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문화정책이슈페이퍼’는 시의성 있는 문화정책이슈를 공론화하고 확산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칼럼, 이슈, 사람과 현장, 정책보고서 톺아보기, 뉴스클리핑으로 구성돼 있으며 1년에 4번 발행한다.
최근 지역소멸, 청년유출, 초고령사회, 주거문제 등 도시와 관련된 이슈가 계속됨에 따라 올해는 ‘로컬로 턴’이라는 대주제를 설정했다. 이번 제24호 ‘지역과 청년’에서는 부산 청년들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보고 현재 청년들을 위한 문화예술분야에서의 지원정책은 무엇이 있는지, 부산으로 유입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 있을지 살펴봤다.
이번 제24호는 김승옥의 단편소설 ‘무진기행’에서 ‘무진’이라는 곳을 현재 비수도권에 빗대어 바라보며 청년들의 삶을 조명하는 칼럼을 시작으로 청년들의 일자리 문제, 청년 유출에 대응하는 대학, 부산에 정착하게 된 타지역민의 사례, 청년들을 위한 정책을 이슈에서 살펴본다. 이어서 부산에서 나고 자라 창업하고 활동하는 로컬 크리에이터와의 인터뷰를 담았다. 끝으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22년 발표한 ‘대학과 지역문화 연계 방향 연구’에 대한 리뷰를 살펴봤다.
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 박소윤 센터장은 “부산의 미래는 ‘청년들’에게 달려있기에 이번 문화정책이슈페이퍼 24호는 청년들의 이야기를 담고자 했으며 문화예술 정책으로 이들이 다시 꿈을 꿀 수 있는 길을 모색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