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설 연휴 기간 시민들의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생활정보 안내 사이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생활정보 안내 사이트는 ▲안전 ▲의료 ▲교통 ▲문화관광 ▲환경 등 분야별로 시민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담았다.
안전 분야에서는 설 연휴 기간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설날을 보낼 수 있도록 생활안전 수칙과 연휴 기간 영락·추모공원 정상 운영 정보 등을 안내한다.
의료 분야에서는 시민들이 건강하게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연휴 기간 문 여는 병원·약국을 비롯해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처방·조제기관 정보를 소개한다.
교통 분야에서는 부산지역 시내버스 연장운행 정보, 실시간 교통정보와 전국 고속도로 교통상황 등을 제공한다. 또 부산권 주요 고속도로 정체 예상 구간과 우회도로 현황도 안내해 안전한 이동이 가능하게 한다.
특히 오는 8일 자정부터 9일 오전 1시 30분까지 시내버스 4개 노선 연장운행 정보와 연휴 중 시내 유료도로 8곳(광안대교, 부산항대교, 을숙도대교, 거가대교, 백양터널, 수정산터널, 산성터널, 천마산터널)의 통행료가 면제되는 사항도 확인할 수 있다.
관광 분야에서는 길어진 연휴 동안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체험과 전시프로그램 운영 정보를 안내한다.
부산박물관의 <새해엔 하이용>, 정관박물관의 <어서 와, 청룡>, 부산근현대역사관의 <퀴즈왕 : 설날편>, <가장 가깝고 은밀한 역사> 전시 등과 부산현대미술관의 <노래하는 땅> 등의 운영 정보를 볼 수 있다.
생활정보 안내 사이트 외에도 비짓부산에서 부산관광 정보를, 부산문화포털 다봄에서 다양한 공연·전시 정보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환경 분야에서는 구·군별 추석 연휴 쓰레기 수거 일정과 명절에 많이 발생하는 쓰레기의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알려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쾌적하고 청결한 설 연휴를 만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