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5·18 민주화운동' 43주년...여야 ‘광주로 광주로’ 총집결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 참배…“민주주의 흔들리면 5·18정신 생각”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3.05.18 11:53:29

5·18 민주화운동 43주년을 이틀 앞둔 16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 참배객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8일 5·18 광주민주화운동 43주년을 맞아 국민의힘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등 여야는 광주에 총집결했다.

김기현 대표·윤재옥 원내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지도부는 소속 의원 115명 중 90여 명으로 특별 편성된 ‘광주행 KTX 특별열차’로 광주를 찾아 5·18 기념식 직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연뒤.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리는 기념식에 참석했다.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박광온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 100여명은 전날 1박2일 일정으로 정치적 텃밭인 광주에 내려와 5·18 전야제 민주평화대행진에 참석했으며, 정의당도 이정미 대표 등 당 지도부를 비롯해 의원들이 전날 전야제를 참석한데 이어 이날 기념식에도 참석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제43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일을 하루 앞둔 17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를 찾아 강기정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지사와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전날 제43주년 5.18 민주화운동을 맞아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하기 위해 광주를 찾은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는 참배 전 방명록에 ‘5·18 민주 정신이 언제나 우리 곁에 있습니다’라는 글귀를 남기고 참배했다.

문 전 대통령은 참배단에서 엄숙한 표정으로 헌화와 분향한 뒤 1묘역으로 이동해 1980년 5월 광주상고에 다니던 중 최후항쟁이 벌어진 옛 전남도청을 사수하다 계엄군의 총탄에 사망한.문재학 열사의 묘소를 찾았으며, 이후 2묘역에서 독재정권에 맞섰던 1세대 인권변호사 한승헌 전 감사원장의 넋을 기렸다.

이어 문 전 대통령은 망월동 민족민주열사묘역(구묘역)에서는 이한열 열사 묘소와 위르겐 힌츠페터의 비석을 둘러봤으며, 도중에 입구 바닥에 있는 ‘전두환 민박 기념비’는 특별하게 의식하지 않고 밟으면서 지나치기도 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5·18민주화운동 제43주년 기념일을 앞둔 17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참배를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리고 문 전 대통령은 참배 도중 잠깐 기자들과 만나 “지난해 5·18 기념일을 앞두고 퇴임해 기념식에 참배하지 못해 아쉬움이 남았는데 오늘 참배하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우리 국민이 다 함께 5·18 민주항쟁의 의미를 새기며 민주주의를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인사말을 전했다.

이어 문 전 대통령은 “대한민국 민주주의는 5.18 민주항쟁에 크게 빚졌다”며 “우리 국민이 오늘날 이만큼 민주주의를 누리는 것도 5.18 민주항쟁의 헌신과 희생 덕분이다. 그래서 민주주의가 흔들리면 우리는 5.18 민주정신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문 전 대통령은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에 대해서는 “재임 중 5.18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는 개정안을 제출했는데 국회에서 제대로 심의가 되지 않아 국민투표까지 가지 못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정치인들이 더 노력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통령은 5·18민주화운동 추모식에 참석할 예정인 전두환의 손자 전우원씨와의 만남에 대한 질문에 “특별한 계획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계기가 된다면 못 만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만날 가능성을 시사했으나 “기념식에 윤석열 대통령이 온다고 예고돼 있는데 같이 참석하지 않고 특별히 오늘 온 이유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문 전 대통령의 5·18묘역 참배는 강기정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지사, 민주당 조오섭 의원, 김병내 광주 남구청장 등이 동행했으며, 참배를 마친 뒤 5·18 유가족인 오월 어머니들과 만난 뒤 광주비엔날레 전시관을 둘러보고 경남 양산 사저로 돌아갔다.

지난해 5월 퇴임한 뒤 평산마을에서 지내고 있는 문 전 대통령은 그동안 편안한 차림에 수염을 다듬지 않은 모습을 보여왔으나 이날 광주를 생각하는 각별한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퇴임 후 1년 만에 수염을 정리한 모습을 보여 시민들의 주목을 받았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