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차기 대권주자 1위는? 범보수 ‘한동훈' vs '범진보' 이재명

[리서치뷰] 여론조사 결과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3.03.02 11:02:08

(자료제공=리서치뷰)

국민들은 차기 대권주자로 가장 적합한 인물을 꼽으라는 질문에 범보수 후보로는 한동훈 법무부장관 지지율이 큰 폭으로 올라 오차범위 내 1위로 꼽았으며, 범진보진영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1위로 꼽았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서치뷰>가 지난 2월 말 정례조사(2월 27일~28일)에서 범보수 진영에서 차기 대권주자로 가장 적합한 인물을 꼽으라는 질문에 한 장관 19%,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18%, 홍준표 대구시장 12%, 오세훈 서울시장 7%,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7%,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6%,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6% 등으로 나타났다.

지난 1월 말 조사와 비교하면 한 장관 지지율은 6%p 상승한 반면, 유 전 의원은 3%p 하락하면서 선두가 바뀌어 1%p 박빙의 격차로 1위를 두고 경합했으며, 홍 시장은 2%p, 원 장관, 이 전 대표는 각각 1%p 상승했고 오 시장과 안 의원은 각각 1%p 하락했다.

특히 한 장관 지지율 상승은 민주당 이 대표 구속영장 청구와 국회 체포동의안 처리 과정에서 여권의 중심으로 부각된데 따라 여권 지지기반에서 지지율이 상승해 지난해 8월 이후 6개월 만에 다시 오차범위 내 1위로 올라섰다.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이념성향별로는 보수층에서 한 장관 30%(7%p)의 지지율 상승이 두드러졌고 홍 시장은 16%로 지난달과 비슷했고 오 시장관(11%), 유 전 의원(9%), 안 의원 9%, 원 장관 8%, 이 전 대표 7% 등이었으나 유 전 의원은 보수층에서 지난달 대비 4%p 하락했다.

그리고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는 한 장관 지지율이 39%(8%p↑) 가파르게 올랐고 홍 시장 16%, 오 시장 14%, 원 장관 10%, 안 의원 9%, 유 전 의원 3%, 이 전 대표 등이었다. 여권 지지층이 이재명 대표 사법리스크를 주도하고 있는 한 장관에게 쏠린 것을 알 수 있다.

 

(자료제공=리서치뷰)

범진보 진영 차기 대권주자 적합도에서는 이 대표 36%,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17%, 김동연 경기지사 6%, 민주당 박용진 의원 5%, 이탄희 의원 4%, 정의당 심상정 의원 3%, 양승조 전 충남지사 2% 등으로 집계됐다.

이 대표가 1위를 독주했지만 지난달 대비 4%p 하락한 반면 이낙연 전 대표 지지율은 3%p 상승해 지난달 27일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이낙연계’ 의원들이 가결, 내지는 무효, 기권 투표에 나선 것으로 알려진데 따른 영향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념성향별로 살펴보면 진보층에서 이 대표 62%, 이 전 대표 12%, 김 지사 5%, 이 의원 4%, 심 의원 3%, 박 의원 2%, 양 전 지사 1% 등으로 이 대표 독주가 이어졌으나 지난달과 비교하면 이 대표 지지율이 5%p 하락한 반면, 이 전 대표는 1%p 상승했다.

하지만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이 대표 74%, 이 전 대표 10%, 김 지사 5%, 이 의원 5%, 심 의원 1%, 양 전 지사 1%, 박 의원 0%로 이 대표에 대한 지지세가 압도적으로 강했으나 지난달과 비교하면 이 대표 지지율은 동률을 기록했고 이 전 대표도 10%로 변함이 없었다.

이번 조사는 지난 달 27~28일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휴대전화 가입자 1,000명(RDD 휴대전화 : 100%)을 대상으로 ARS 자동응답시스템으로 진행해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 응답률은 4.3%다.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조사개요는 리서치뷰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