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감염병 전문가 이재갑, 尹에게 돌직구..."상황 악화되면 어쩔거냐?"

尹 ‘방역패스 철회’ 주장에 일침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2.01.13 10:04:37

감염병 전문가인 이재갑 한림대 교수. (사진=연합뉴스)

감염병 전문가인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가 ‘방역패스 철회’ 등을 한 줄 공약으로 띄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에게 “정권을 잡은 뒤 상황이 악화됐을 경우 이러한 정책을 펴지 않을 자신이 있는가”라고 돌직구 질문을 날려 징치권의 관심을 끌었다.

국민의힘 윤 후보는 최근 자신의 SNS에 “비과학적 방역패스 철회” “9시 영업제한 철회” “아동청소년 강제적 백신접종 반대” 등을 주장하며 현 정부의 방역 대책을 전면 비판하고 나섰으나 이를 대체할 뚜렷한 대안 제시는 없었다.

이에 대해 이 교수는 12일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9시 영업제한과 방역패스의 효과가 없다는 윤 후보의 주장이 오히려 비과학적인 이야기로 동의할 수 없다”면서 “만약에 그분들이 정권을 쥐어도 상황이 악화되면 같은 정책을 할 수밖에 없게 될 텐데 그때는 뭐라고 말씀하실지 대답을 듣고 싶다”고 반문했다.

이어 이 교수는 진행자가 “윤 후보가 ‘정부 방역대책이 비과학적이고 무리한 측면이 많다’고 방역패스를 비판하면서 ‘시설별 환기등급제 적용을 검토하자’고 했다”고 질문하자 “저희도 시설별 환기등급 만들자는 의견을 이미 냈고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거기엔 저도 찬성한다”면서도 “거리두기의 9시까지 영업제한과 방역패스가 효과가 없다는 건 비과학적으로 동의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그리고 이 교수는 “(거리두기 등은) 유행상황과 중환자가 줄고 사람 생명을 살리고 있다는 게 드러나고 있는 정책이기에 그렇게 이야기할 수는 없다”며 “만약 그분들이 정권을 잡아도 상황이 악화된다면 같은 정책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인데 그때는 뭐라고 말할지 대답을 듣고 싶다”고 주장하면서 “윤 후보의 비판이 당리당략 차원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 교수는 ‘만원버스나 지하철에는 방역패스를 적용하지 않으면서 카페, 식당, 마트, 백화점에는 적용한다는 게 형평성에 어긋나는 거 아니냐’라는 지적에 대해 “지하철을 (방역패스 적용으로) 차단했을 경우는 많은 사람들이 일을 다 못하게 되는 상황이 벌어진다”라는 점을 우선 들었다.

아울러 이 교수는 “그렇지만 감염을 줄일 수 있다면 선택적으로 그런 시설들(카페 등)의 이용을 줄일 수밖에 없다”며 “따라서 그런 식으로 비교하는 것은 옳지 않다. 사회에 미치는 여러 상황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세가 심각해진 상황에서, 현재로선 백신 접종률을 높이고 미접종자 보호 효과를 달성할 수 있는 ▲방역패스 ▲영업시간 제한 등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가 최선의 대책이기 때문에 정치적 이유로 방역 체계를 흔들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12일 서울 한 대형마트 입구에 방역패스 안내문이 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실제로 방역패스 도입과 거리두기 강화 조치로 위중증 중환자 급증과 병상 부족 상황은 어느 정도 해소되는 등 코로나19 상황을 진정시키는 데 효과를 보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과 방역 당국의 판단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장 법원은 청소년 방역패스 도입에 제동을 걸고 나섰고, 방역패스 전체 효력을 정지해달라고 제기된 소송도 법원의 판단을 앞두고 있는 등 방역패스에 대한 논란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이에 이 교수는 “국민적 공감대를 얻기 위해 많은 논의가 필요하다는 점은 인정하지만, 방역은 시급성을 다투는 문제로 법원의 가처분 신청 인용을 통해 중간에 멈추게 된다면, 사실상 정책 자체가 무력화될 수밖에 없다”면서 “방역패스는 골든타임이 중요하기 때문에 법원의 신중한 판단이 뒤따라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이 교수는 오는 16일로 끝나는 현행 거리두기와 관련해서는 오미크론 확산세를 감안하면 연장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이달 말 설 연휴까지 맞물려 있는 만큼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면서 ”오미크론이 없다면 점진적인 완화를 시도할 수 있겠지만, 지금은 오미크론 자체가 언제든 우세종이 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매우 신중하게 결정할 수밖에 없을 것 같다“고 연장에 무게를 뒀다.

(CNB=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