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와 경북도콘텐츠진흥원은 ‘2020 경북투어마스터 - 체험관광콘텐츠 공모전’을 이달 16일부터 10월 11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관광상품을 발굴하고 상품화해 판로까지 개척하는 데 있다.
특히 경북형 대표 관광브랜드로 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경북도에서만 즐길 수 있는 독특한 체험 관광브랜드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이번 공모전 신청 자격은 경북도에서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체험형 관광상품을 판매 중이거나 상품을 출시하고자 하는 콘텐츠를 보유한 개인 및 단체 사업자는 누구나 가능하다.
또한 예비사업자도 가능하며 단, 경북에 소재해야 한다.
공모주제는 경북의 역사․문화․전통․음식․한류․레저․이색체험, 숙박결합 체험, 비건․할랄푸드 체험, 배리어프리(무장애) 체험 등 다양한 분야의 체험관광콘텐츠로 신청이 가능하다.
평가항목은 분야별 전문가 심사위원단이 1차 서류심사를 통해 지역대표성, 시장성, 실현가능성 등을 평가해 최종 30개 내외의 콘텐츠를 선정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장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하게 되며, 선정된 콘텐츠는 ‘경북투어마스터’ 자격부여와 함께 인증간판을 부여받게 된다.
또 체험관광 온라인 관광플랫폼(O.T.A) 및 여행사 연계를 통한 상품 판매 및 판촉 프로모션도 지원된다. SNS 홍보, 실무중심의 맞춤형 교육, 1:1 맞춤 컨설팅 등도 지원해 경북의 매력적인 체험관광 상품으로 재탄생될 예정이다.
경상북도 김상철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올해도 잠재력 있는 경북의 숨겨진 관광상품을 발굴해 언택트(Untact) 시대에 경북 관광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매력 있는 상품으로 개발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공모전의 참가 희망자는 경상북도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이나 경북투어마스터 블로그를 참고해 이메일로 접수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