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성곤 김해시장이 10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2017 대한민국 의정대상‧지방자치 행정대상' 시상식에서 지방자치 행정대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2017 대한민국 의정대상‧지방자치 행정대상' 은 지방자치TV에서 주관하며, 국민을 위해 의정활동에 헌신해온 국회의원과 지방자치 22주년을 맞아 우수하고 모범이 되는 자치단체장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특히 지방자치 행정대상은 조례 발의 및 통과 실적, 공약이행, 투명성 및 청렴성 등을 심사해 상위 10%의 자치단체장에게만 수여한다.
허성곤 시장은 취임 후 1년 2개월 동안 85건의 조례를 발의‧통과시킴으로써 적극적인 자치법규 추진을 통해 시민 편익을 도모했으며,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도 총 51건 중 김해산업진흥의생명융합재단 출범, 직장맘지원센터 설치, 율하천/대청천 생태하천 복원, 경전철 MRG 재구조화 등 19건을 완료시켜 재임기간 대비 높은 이행률을 보였다.
청렴성 부분에서도 지난해부터 청렴‧청결‧친절 운동을 공직자뿐만 아니라 범시민운동으로 전개하고 청렴한 조직문화를 위해 다양한 시책을 발굴‧시행하여 깨끗한 시정 구현에 이바지 했다.
그 외에도 지역균형발전과 산업경제, 복지, 교육, 관광, 환경 등 여러 분야에 걸친 다양한 현안사업을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시민 불편 개선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허성곤 시장은 "이 상은 저 뿐만이 아니라 김해시청 공직자를 비롯한 55만 김해시민들이 모두 한마음으로 김해시 발전을 위해 노력해 주신 덕분이다" 며 "앞으로도 처음 다짐했던 마음으로 시민의 눈높이에서 시민과 소통하며 시민만을 위해 현장에서 발로 뛸 것이다" 며 수상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