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는 5월 청소년의 달을 맞이해 오는 25일 '5월 청소년의 달 기념식' 을 시작으로, 27일까지 3일간 전남 여수시 여수엑스포컨벤션 일원(여수세계박람회장, 여수시 박람회길 소재)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청소년축제 '대한민국 청소년박람회' 를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는 '꿈꾸는 대로 미래를 디자인하라!' 라는 주제로, 청소년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적성과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과 개최지 여수의 특성을 살린 지역특화프로그램 등이 다채롭게 마련됐다.
박람회는 25일 오후 2시 여수엑스포컨벤션 엑스포홀에 열리는 '5월 청소년의 달 기념식' 을 시작으로 개막한다.
기념식은 청소년과 지도자, 학부모, 청소년단체 및 시설 관계자 등 9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리며, '사람, 사랑 세로토닌드럼클럽' 등 청소년들의 축하공연, 홍보대사로 위촉된 인기 아이돌그룹 '이엑스아이디(EXID)' 하니 양이 보낸 축하영상 상영 등이 진행된다.
이번 박람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청소년들이 관련 기술을 체험하고 미래 직업을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 것이 특징이다.
4개 주제관* 가운데 하나인 '미래관' 은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3D프린트, 드론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핵심 기술을 청소년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꾸며졌다.
*4개 주제관(미래관, 행복관, 창의관, 진로관) 포함 총 120여개 전시·체험부스 운영
박람회 둘째 날인 26일에는 세계적 로봇 공학자인 데니스 홍 교수(미국 캘리포니아대(UCLA))가 직접 박람회장을 찾아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청소년의 역할' 을 주제로 특강을 실시한다.
또한, 항구도시 여수의 특성을 살린 지역특화 프로그램이 청소년에게 평소 접하기 힘든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한다.
야외 해상무대에서 '플라잉 보드쇼' 를 선보이고, 행사장 인근 웅천해변 등에서 해양레저스쿨, 여수요트학교, 카약·패들보드 등 해양레저스포츠 프로그램*을 무료 운영한다.
*단, 박람회 기간 중 사전예약자에 한함. (여수시 OK통합예약포털 http://ok.yeosu.go.kr)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종이 거북선 만들기' 는 나만의 거북선 제작 후 풍력을 이용해 엑스포 앞바다를 횡단시키는 체험으로 구성돼 있다.
이밖에도 멘토 특강, 청소년동아리경연대회, 청소년오케스트라 공연과 로봇쇼·버블쇼 등 가족 단위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며, 전남 및 여수지역 청소년들이 박람회장에서 적극적인 자원봉사 활동에 나서 지역행사에 힘을 보탠다.
풍성한 볼거리가 예정된 이번 박람회는 누구든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단체관람을 희망하는 학교, 청소년 시설 등 단체는 박람회 홈페이지(http://www.koreayouthexpo.com)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손애리 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장은 "올해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는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핵심 기술을 활용한 프로그램과 체험활동으로 청소년들에게 어느 해보다 신선한 재미와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며 "전국 각지 청소년들과 가족 단위 관람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 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