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인명센터(International Biographical Centre)는 40여 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유럽을 대표하는 세계적 인명기관으로 영국 케임브리지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미국인명정보기관(ABI) 및 마르퀴즈 후즈 후와 함께 세계 3대 인명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국제인명센터로부터 박윤철 교수는 '탁월한 교육성과 인증서' (Cambridge Certificate for Outstanding Educational Achievement)를 부여받아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명기관에 등재된 것이다.
특히, 박윤철 교수는 그 동안 영상자막 및 불교경전 번역 분야에서 꾸준히 연구해 온 업적을 인정받아 마르퀴즈 후즈 후(Marquis Who’s Who) 2016년판 인명사전에도 등재되는 겹경사를 맞았다.
번역 전문가로서 활동하고 있는 박윤철 교수는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저서에 선정됐으며, 우수한 28편의 논문을 국내 및 국제학술지 등에 발표해 왔다.
박 교수의 대표적 논문은 '금강경(金剛經) 텍스트에 나타난 정보구조와 번역 양상' , '자막번역의 생략과 삭제' 등이 있으며, 저역서로는 '영상자막 번역과 두 줄의 미학' , '시각 방법론' 등이 있다.
동국대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박 교수는 최근 한국연구재단 2016년도 저술출판지원사업에 선정돼 불교경전 번역과 관련된 연구와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중이다.
박 교수는 "종교와 문화가 융합되어 가는 시점에서 이런 인증서를 받게 되어 기쁘다" 며 "앞으로 언어, 문화, 기술이 융합된 학문 세계를 추구하여 새로운 교수법을 개발하는 데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