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락기자 | 2014.11.18 12:53:45
(CNB=최성락 기자) 인제군은 오는 19일 북면 사무소와 20일 서화면 사무소에서 기존 종량제 봉투에서 전용수거용기 사용 전환을 위한 음식물쓰레기 수거 방법 개선에 따른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공동주택 관리 책임자 및 건물주, 각 이장 및 부녀회장, 희망마을 대표자를 대상으로 음식물쓰레기 배출방법 개선을 위한 추진일정과 수거용기 및 기기 사용방법 등을 설명한다.
군은 작년에 인제읍 공동 및 단독주택 약 3,000세대를 시행으로 17개소 22대를 설치해 사용 중이다. 설치 용기는 공동주택 중 관리인이 있는 곳은 공동수거용기를 사용하고 공동주택 중 관리인이 없는 곳과 단독주택 중 마을에서 10가구 이상 희망하는 지역은 개별 칩 사용이 가능한 음식물 투입 기기를 사용한다.
특히 군은 칩 사용 참여 주택에 대해서는 3리터 개별 용기 1개와 개별 칩(10개)을 1회에 한해 무상으로 배부한다. 또한 공동주택 수거용기 배부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이에 따른 칩 판매업소는 인제, 원통, 서화 농업협동조합을 지정해 위탁판매하며 판매수수료는 기존 종량제 봉투 판매 수수료와 동일하다.
한편 인제군 관계자는 "음식물 쓰레기 수거방식 전환을 통한 쓰레기 감량 및 자원화를 추진하고 생활주변 야생동물의 음식물 쓰레기 봉투 파봉으로 발생되는 침출수 오염과 악취·미관저해 요인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