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나르 아르노 LVMH 그룹 회장의 의뢰로 건축가 프랭크 게리(Feank Gehry)가 설계한 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은 파리 불로뉴 숲 내 아클리 마타시옹 공원에 자리하고 있다.
미술관에서는 재단 미술관 소장품과 베르나르 아르노 회장의 개인 소장품을 전시하는 컬렉션 상설전과 더불어 1년에 2차례 열리는 기획전, 재단 미술관 내 강당에서 콘서트 등이 개최될 예정이다.
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은 개관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14년 10월부터 2015년 7월까지 기획전, 컬렉션의 일부를 만나볼 수 있는 상설전 등 총 3회의 전시가 잇달아 개최된다.
10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되는 개관 프로그램은 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의 건축물의 완성 과정을 소개하는 전시인 '창작의 여정'(voyage of creation)이 열린다.
한편, 개관 프로그램의 첫 번째 전시는 프랭크 게리가 루이 비통 재단을 위해 완성한 미술관 건축 프로젝트를 주제로 하는 전시로 같은 기간 퐁피두 센터에거 개최되는 프랭크 게리의 유럽 내 최초 회고전과 연계 진행된다.
또한 미술관 상설 컬렉션의 상징적 작품을 선별해 소개하고, 세계적인 미술가 올라푸 엘리아슨(Olafur Eliasson)의 작품을 포함해 미술관 건축 설계와도 연관 있는 커미션 작품들을 선보일 계획으로 알려졌다.
CNB=왕진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