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도공, 서부산영업소와 가락영업소 30일 이전

서부산(영) 전국 최초 스마트 톨링 시스템 접목 2차로 하이패스 설치

  •  

cnbnews 강우권기자 |  2014.09.29 08:54:00

 

(CNB=강우권 기자) 한국도로공사 부산경남본부(본부장 현병업)와 냉정부산건설사업단(단장 김동인)은 냉정~부산 간 확장공사와 관련해 남해 제2지선에 있는 서부산영업소와 가락영업소를 30일 이전한다.


이번에 이전되는 서부산영업소는 현재 서부산IC 인근(부산 강서구 대저 2동)에 위치하고 있으나, 김해시와 부산시의 경계지점(강서구 범방동)인 냉정방향으로 약 7.2km 떨어진 거리에 위치하게 된다.

 


가락영업소는 당초 상행선과 하행선을 분리(창원방면, 서부산방면)해 2개소로 운영하던 것을 1개소로 통합해 운영된다.


영업소가 이전이 되더라도 당분간 신설 서부산영업소~서부산IC 구간의 차로는 현재의 4차로(냉정, 부산 각 2차로)로 동일하게 운영되며, 8차로로 완전개방(냉정, 부산 각 방향 4차로, L=7.6km)되는 시기는 기존 서부산영업소의 철거 시기 및 잔여공사 검토 후 결정될 예정이다.


서부산영업소 및 가락영업소의 이전에 따라 영업소를 이용하는 방법이 크게 변화돼 이 구간을 이용하는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당부된다.


서부산을 이용하는 차량은 신설되는 서부산영업소를 이용 하면 되나, 장유(창원) 방향에서 가락IC를 이용해 신항배후도로(김해, 부산신항 방면)를 이용하는 차량은 신설 서부산영업소 우측 3차로(가락 전용 9,10,11차로)에서 통행요금 최종정산후 가락영업소로 진출하여야 한다.


가락 영업소에서 서부산방향은 1, 2, 3차로, 장유(창원) 방향으로는 4, 5차로로 통과하면 된다.


또, 가락영업소는 폐쇄식에서 개방식으로 변화되면서 현재 통행요금에서 100원 인하된 1,000원으로 요금이 조정된다.


이번에 신설되는 서부산영업소에는 스마트 톨링(Smart Tolling) 시스템이 접목된 2차로 하이패스가 전국 최초로 설치됐다.


스마트 톨링(Smart Tolling)은 무정차, 다차로 기반의 고속 주행 환경에서 자동 요금 지불이 가능한 차세대 하이패스 시스템이다.


스마트 톨링 시스템은 2013년에 서울외곽선의 구리부근에 설치되어 시험 운영되었고, 이번에 서부산영업소에 그 중 일부인 2차로 하이패스가 전국 고속도로 영업소 최초로 설치․운영된다.


아울러, 이번에 서부산, 가락영업소 이전작업을 위해 30일 24시경부터 약 20분 가량 고속도로구간[구 서부산영업소~신설 서부산영업소(약 7.2km)] 및 신항배후도로 가락IC 구간에 교통제한을 실시해 차량통행이 제한된다.


냉정부산사업단 관계자는 "새롭게 이전해 운영되는 서부산, 가락영업소의 교통체계 변화로 인해 고속도로 이용객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며, 올해 준공을 위한 막바지 작업이 진행중으로 앞차와의 충분한 안전거리 유지와 최고 제한속도인 80km/hr를 공사완료시까지 반드시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현재 확장공사 마무리 포장작업으로 인한 교통정체가 예상됨에 따라,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http://www.ex.co.kr)와 로드플러스 홈페이지(http://www.roadplus.co.kr), 도로전광표지(VMS) 등으로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며, 고속도로 이용예정인 고객도 출발전 스마트폰, 인터넷 등으로 실시간 교통상황 확인 후 고속도로로 진입을 하는 것이 필요하고, 교통정체시에는 우회도로를 적극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김해, 부산, 양산지역의 고속도로 교통혼잡 해소를 위해 2008년 12월부터 시작된 냉정부산 확장공사는, 9월 현재 약 95%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으며, 대동JCT~남양산IC (L=6.4km) 구간은 금년 10월에 6차로(당초 4차로)로 우선개방하고, 그 외 잔여구간은 12월까지 단계적으로 개방할 예정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