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강우권 기자) 한국도로공사(사장 김학송)는 고속도로 및 국도 교통데이터를 개방해 창의적이고 실현가능한 국민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함께 '제3회 교통데이터 활용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논문·정보디자인·스마트폰 앱 개발 3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정보디자인·스마트폰 앱 부문은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논문부문은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다.
※ 정보디자인 : 데이터를 보다 유익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시각화, 영상화, 이미지화하는 디자인
공모전 참가에 필요한 고속도로의 교통량, 속도, 통행시간 등의 교통이력정보는 ‘고속도로 교통데이터포털(http://data.ex.co.kr)’에서, 국도의 속도, CCTV 영상, 공사/사고 통계 등의 정보는 Open-API 형태로 ITS국가교통정보센터(http://openapi.its.go.kr)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도로공사는 교통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지원하기 위해 교통전문가가 멘토서비스를 할 예정이다.
※ Open-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로서 교통정보관련 콘텐츠 및 데이터를 누구나 쉽게 활용하고 웹서비스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API를 외부에 공개하는 것.
대상수상자에게는 국토교통부장관상과 3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부문별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한국도로공사 사장상과 1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우수작은 향후 고속도로 및 국도 교통관리에 활용될 계획이다.
공모전 참가신청서 제출기한은 이달 30일까지이며, 최종 결과물은 9월 30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도로공사는 오는 24일 오후 5시 SK텔레콤 분당사옥 1층 T open lab 카페에서 교통데이터 보유현황과 활용방법 등에 대한 공모전 설명회를 열 계획이다.
고속도로 및 국도 교통데이터의 목록 및 공모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페이스북 페이지(facebook.com/trafficdatacontest3)를 참조하거나 담당부서(031-371-3374)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