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로보아이-타오스 R-BIZ Challenge 우수과제 선정

한국로봇산업협회장상을 수상

  •  

cnbnews 신규성기자 |  2024.10.31 14:13:54

㈜로보아이와 ㈜타오스가 ‘2024 R-BIZ(Robot-Business, Idea, Zest) Challenge - 한국중부발전 지능형 로봇 챌린지’ 부문에서 우수과제로 선정돼 한국로봇산업협회장상을 수상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경ICT산업협회 제공)

(CNB뉴스=신규성 기자) ㈜로보아이와 ㈜타오스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주관한 ‘2024 R-BIZ(Robot-Business, Idea, Zest) Challenge - 한국중부발전 지능형 로봇 챌린지’ 부문에서 우수과제로 선정돼 한국로봇산업협회장상을 수상했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올해로 10회를 맞은 R-BIZ Challenge는 로봇 기술 개발을 통한 로봇 제품 경쟁력 강화 및 수요-공급 연계를 통한 사업화 아이디어 경진대회로 한국중부발전 지능형 로봇 챌린지 부문은 발전소 현장에 적용 가능한 지능형 로봇&드론 기술 발굴 및 사업화를 목적으로 개최되었다.

이번 대회에서 발표한 솔루션은 에너지 스토리지 시스템(ESS)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열폭주 이상 징후를 사전에 탐지해 해당 배터리셀에 즉각적인 소화 약제 주입을 통해 대형화재로의 확산을 방지하는 ESS 열폭주 방지 솔루션이다.

리튬 계열 배터리 열폭주는 배터리의 온도상승과 가연성 가스 발생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 되고, ESS의 경우 대용량의 배터리가 집적된 시스템 특성상 대형화재로 확산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국내외 ESS 안전 운영에 큰 걸림돌이 돼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구 소재 로봇 기업 로보아이와 E-Mobility AI 소프트웨어 기업 타오스가 협업해 한국중부발전에서 사전심사를 통해 도출된 ESS 화재 예방 아이디어를 구체화해 기술로 구현했다.

타오스는 전기차 배터리 모니터링(EV-CARE)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ESS 배터리용 열폭주 모니터링 및 이상 징후 탐지 AI 솔루션을 개발해 제조사에 관계 없이 모든 ESS에 최적화하고, 로보아이는 갠트리 로봇 메커니즘을 적용해 ESS 배터리 열폭주 이상 징후 탐지 시 해당 배터리셀에 3분 이내에 소화 약제를 주입 가능한 로봇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이다.

평상시에는 로봇이 실시간 열화상 모니터링으로 배터리 온도를 체크하여 AI 솔루션과 상호작용을 통해 크로스 체크 방식으로 이상 징후를 탐지하고 즉각적인 열폭주 예방이 가능하도록 개발된다.

로보아이는 특수목적용 전문서비스 로봇 개발 및 상용화에 주력해온 기업으로, 여러 산업 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로봇 솔루션을 상용화한 경험이 풍부해 ESS 스마트 로봇 솔루션 개발을 선보였다.

타오스는 전기차 모니터링 플랫폼(EV-CARE)을 제공하는 IoT 기반 기술 전문기업으로, 차량 배터리 관리 및 화재 감지 분야에서 강점을 갖추고 있어 ESS 열폭주 AI 솔루션 개발을 한국중부발전과 협력해 선보였고, 심사위원단과 온라인 국민투표를 통해 대중에게 높은 평가를 받으며 우수과제로 선정됐다.

우수과제로 선정된 본 솔루션은 한국중부발전과 협력해 개발 및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한국중부발전의 실증 테스트와 ESS 시설 내 적용을 통해 솔루션을 구현하고, 국내외 ESS 제조사와 협업을 통해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더 나아가 ESS뿐만 아니라 전기차 충전소와 ESS 선박 등에도 이 솔루션을 확장 적용해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배터리 화재 안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R-BIZ Challenge 우수과제 선정으로, 로보아이와 타오스, 한국중부발전의 혁신적인 ESS 화재 예방 솔루션이 ESS 산업 전반에 중요한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기대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