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교원창업기업 팀리부뜨와 SM그룹 해운부문 선박관리전문회사인 KLCSM은 지난 2일 전략적 파트너쉽 업무협약을 체결해 양사 간 지속적 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AI 기반의 자동화 솔루션 도입을 통해 해운업계의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양사의 기술력과 전문성을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전략적 협업의 첫 프로젝트로 양사는 KLCSM의 사내 전표 처리 자동화를 위해 팀리부뜨의 askyour.work 솔루션 도입 계약을 체결해 솔루션의 연내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진행 중이다.
askyour.work는 생성형 AI 기술을 기반으로 해 해운, 무역, 물류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형식의 인보이스를 표준화된 형태로 변환해 전표처리에 필요한 DB에 자동으로 입력되는 인공지능 시스템이다. KLCSM과 같은 해운사에서는 수동적인 작업으로 처리되는 방대한 양의 전표 업무에 있어 인적 자원 관리와 업무의 효율성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askyour.work 솔루션은 ‘2023년 부산 디지털 혁신거점 산학연관 R&BD 지원사업’의 결과물을 개량해 생성형 AI와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광학 문자 인식) 그리고 Document AI 기술이 통합된 시스템으로 KLCSM과의 협력을 통해 구축될 예정이다.
askyour.work는 첨부된 여러 문서의 재검수와 타이핑에 소요되는 시간을 대폭 줄여줄 수 있으며 부하가 많이 걸리는 반복적인 작업을 해소해 줄 수 있다.
KLCSM의 권오길 대표는 “askyour.work의 도입으로 업무의 생산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팀리부뜨와의 협력을 통해 해운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하고 업계를 선도하는 혁신 기업으로 자리를 공고히 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askyour.work의 팀리부뜨 최성철 대표는 “앞으로도 AI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분야에 혁신적인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으로 “askyour.work의 도입은 해운 및 무역 분야의 디지털 전환에 첫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KLCSM과 팀리부뜨는 무역 및 해운 분야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양사 간 다양한 협력은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며 이는 국내 해운·무역·물류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 팀리부뜨는 주요 제품군인 askyour.trade와 askyour.work는 무역 및 해운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해운 회사와 무역 회사에 솔루션을 적용해 해운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