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혜신기자 | 2024.07.18 14:08:56
동아대학교는 패션디자인학과 이신영 교수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이하 과총)에서 수여하는 ‘제34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과총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은 창의적인 연구활동을 통해 우수한 논문을 발표한 과학기술자를 선정, 시상함으로써 연구 의욕과 사기를 높이고 연구 분위기 제고 및 과학기술 수준 향상과 선진화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400여 개 과학기술관련학회가 추천한 논문을 엄정하게 심사, 국가 발전 및 복지 증진에 기여한 우수 연구자에게 시상하는 권위 있는 상으로 꼽힌다.
올해 시상은 지난 2023년 국내 발행 학술지에 발표한 우수논문을 대상으로 소속 학회에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추천된 논문(학회당 2편)을 과총에서 전문 심사, 경쟁을 통해 과학기술우수논문으로 선정 및 시상이 진행됐다.
이신영 교수는 한국복식학회 학술지에 게재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COVID-19 전후 한복 이미지 인지 속성 의미구조 분석에 관한 연구’ 종합 분야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 학술지원사업 중견연구자지원사업(2019~2022) 지원을 받아 진행된 이번 연구는 한복 이미지 변화 양상과 인지 속성들의 의미구조를 밝힘으로써 앞으로의 전통문화 콘텐츠 개발 및 관련 연구, 정책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신영 교수는 “과분한 상을 받아 영광스럽다”며 “더욱 열심히 연구하고 교육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신영 교수는 현재 동아대 산학협력단 산학지원부단장과 한국패션조형협회 회장을 맡고 있다. 한국의류산업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논문발표상(2023), 한국복식학회 춘계학술대회 우수논문발표상(2024)을 수상했으며 저서 '드로잉 초보자를 위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 한국대학출판협회 ‘2022 올해의 우수도서’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편 동아대는 지난해에도 과총 ‘제33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자를 2명(화학공학과 이헌상·패션디자인학과 이선희 교수) 배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