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 14일까지 군 홈페이지·읍·면 신청
인제군이 내년 본예산 편성에 주민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주민참여예산 제안 사업을 공모한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편성 과정에서 주민이 직접 참여해 지방재정의 투명성과 민주성 실현을 위한 것으로, 군은 15일부터 다음 달 14일까지 주민 의견을 수렴, 군정 발전을 위한 사업을 발굴한다.
공모 대상 사업은 다양한 주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군정 발전 사업으로, 군 전반에 파급효과가 있는 사업이나 지역의 재난·재해 예방 사업 등 주민의 안전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사업이다.
참여 방법은 인제군민 누구나 가능하며 기한 내에 공모사업 제안서를 작성해 읍·면 행정복지센터 총무팀으로 방문해 제출하거나 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접수된 제안은 사업 타당성, 주민 수혜도 등 관계 부서의 검토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하고 인제군의회의 심의를 통해 최종 예산 편성 여부가 결정된다.
군은 올해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인제읍 가리산리 경로당 주차장 조성, 반려견 에티켓 안내판 설치 등 주민 불편 해소와 편의 증진을 위한 4개 사업에 5억4500만원의 예산을 반영한 바 있다.
군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이 군정에 직접 참여하는 의미있는 제도"라며 "공모를 통해 체감할 수 있는 좋은 정책이 발굴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