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항만공사(UPA)는 12일 오후 공사 다목적홀에서 전 임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공공기관의 내부통제 운영사례를 통한 내부통제 이해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지난해 12월 UPA가 구축한 내부통제시스템의 성공적 안착과 임직원의 내부통제 역량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교육은 ‘내부통제 운영 및 감사 사례’란 주제로 한국환경공단 임성진 감사기획부장이 강사로 나서 내부통제의 중요성과 내부통제 실패 사례, 내부통제의 발전방향 등에 관해 설명했다.
특히 임성진 부장은 내부통제 강화를 위한 상임감사의 선제적 노력과 상임감사와 기관장 간 견고한 협조체계 구축을 강조하며 임직원들의 자가평가를 통한 자발적 내부통제 강화를 주문했다.
UPA 김재균 사장은 “지난해 도입한 내부통제 시스템 운영의 성공적 안착을 통해 공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철저히 대비하겠다”며 내부통제 시스템 정착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한편 UPA는 효율적인 내부통제 체계 구축을 위해 지난해 7월 ‘사장-감사 내부통제 강화 공동선언식’을 시작으로 12월엔 감사원의 내부통제 가이드라인을 반영한 공공기관 최초 내부통제시스템 구축, 한국내부통제연구원과 업무협약 등 내부통제 강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