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외국어대학교는 지난 2월 부산의 지역문제에 관한 해결 과제를 종합 분석한 ‘2024년 지역문제해결 백서’를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본 백서는 부산의 미래를 위한 혁신적 해결책으로 부산외대의 PSC 교육방식에 기반해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다양한 문제들을 면밀히 조사하고 분석해 해결 방안을 연구 및 기획한 69개 프로젝트 모음집이다.
부산외대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과 협력해 ▲기후환경 ▲도시계획 ▲첨단산업 및 관광 ▲경제발전 ▲사회적 포용성 ▲교육혁신 등 지역사회에 꼭 필요한 분야들을 상세히 다뤘다.
69개의 과제 중 특히 ▲도시 침수 자연재난 대응 실시간 시스템 구축 ▲피란도시 부산의 음식 문화와 글로벌 도시로서의 성장 가능성 연구 ▲부산시 다문화 통합 플랫폼 구축 및 운영 방안은 부산시의 발전을 위한 주요 과제로 기대된다.
부산외대 장순흥 총장은 “부산외대와 부산시가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 프로젝트의 결실로 지역사회 앞에 놓인 중요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심도 있는 분석과 제안을 담고 있다”며 “부산외대도 지식 창출의 선두 주자로서 지역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부산외대는 앞으로도 부산시와의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명을 지속해서 수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