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 통한 ‘청렴 행정’ 실현
강진군은 24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서순철 부군수를 비롯한 군민감사관 11명이 참석한 가운데 감사행정의 효율화와 투명성 제고를 위해 ‘2024년 제1회 군민감사관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2023년도 군민감사관 건의 사항 결과 보고 ▲2024년도 자체감사 운영계획 및 일정 안내 ▲2023년도 강진군 종합청렴도 결과 안내 ▲2024년도 강진군 주요 청렴시책 전달 등 군의 청렴 행정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해 하반기 군민감사관 건의 사항에 대한 진행 상황 및 조치결과 보고가 이뤄졌으며, 군민들이 생활에서 체감하고 있는 불편 사항과 위법·부당한 행정사항을 적극 수용하고 개선한 성과들을 확인한 유의미한 시간이었다는 평가이다.
서 부군수는 “군민감사관 활동을 통해 우리 공직자들과 군정이 올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군민들과의 가교역할을 적극적으로 해주시기 바란다”며 ”지난해 강진군 청렴도가 3등급이었지만 올해는 더욱 향상될 수 있도록 군민감사관들의 많은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군민감사관 제도는 군민의 군정참여 기회 확대 및 열린 감사 운영으로 생활불편사항 및 공무원 비위 제보 등 감사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로, 군에서는 2007년부터 운영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