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뉴스=신규성 기자)고교학점제 준비학교인 포항고등학교(교장 류성연)는 2023학년도 2학기 자율적 교육과정(’23. 12. 20. ~ 12. 26.)을 1·2학년 대상으로 실시했다.
자율적 교육과정은 고등학교 1학점 수업 17회 중 1회 수업을 다양한 수업 활동으로 연계해 운영하는 제도로,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가 요구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행사는 교과융합형 프로젝트·문화예술융합 프로젝트 등 프로그램이 계획됐고, 학년별·진로계획에 따라 학생 맞춤형 수업으로 4일간 진행됐다.
특별히 교과융합형 프로젝트는 학년별 9강좌(총 18개)가 개설되었는데, 학생의 요구와 선택에 맞게 진행돼 호응이 높았다.
교과융합형 프로젝트 ‘AI 원정대’ 강좌에 참여한 박OO(포항고 2학년)학생은 활동 후 “AI와 챗봇을 활용한 민원상담·처리 프로그램 개발 시안” 발표하여 친구들의 박수를 받았다. “생성형 AI와 대화형 AI에 대해 깊게 알게 되었고, Studio D-ID를 사용해 이미지를 생성하고 아바타를 제어하는 프로그래밍을 경험하여 뜻깊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문화예술융합 프로젝트를 경험한 김OO(포항고 1학년)학생은 “인문·음악·미술이 융합된 ‘너와 나, 우리 탐구’ 프로젝트를 통해 예술로 소통하며 공감해 나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알게 됐다”고 하였다.
포항고등학교는 앞으로도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과 학업 설계를 돕는 질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