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곤기자 |
2023.09.14 15:37:57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빅데이터 관련 기술은 최근 다양한 산업에서 신규 인력 수요가 발생하고 취업 여건이 양호해 선호하는 유망직군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와 같은 신규 인력 수요의 급증에 따라,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는 경복대는 빅데이터 분야를 이끌 전문 인재양성의 필요성을 갖고 빅데이터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빅데이터과는 3년제 교육과정으로 SNS나 기업정보시스템 등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할 수 있는 능력, 수집된 데이터를 기계학습 등을 포함한 각종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분석된 결과를 시각화하여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산업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실무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인재양성 목표마다 전문 진로상담을 거쳐 학생 요구를 반영한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전문자격을 선택하도록 하고, 전문자격증과 관련된 모듈을 추천하여 복합적이고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경복대의 커리큘럼은 최신 업계 동향과 수요에 맞춰 세심하게 설계되었으며, 데이터 분석, 인공 지능과 같은 최첨단 기술을 탐구하고 산학연 경험이 풍부한 교수진과 업계 전문가로 구성한 산업체 수요형 이론 및 실무 연계 교육을 통해 빅데이터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학교 수업 이외에 실무 중심의 산학연계 교육, 현장 실습, 인턴십 및 진로 지도를 통해 자신 있게 취업 성공을 대비하고 있다.
빅데이터과는 국내 공인자격(2종)과 해외자격(2종)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자신의 취업분야와 선호 기술에 따라 졸업 전 최소 1개 이상의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빅데이터 전문가는 빅데이터‧인공지능 전문기업뿐만 아니라 정보통신(IT)기업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분야의 기업에 진출할 수 있다.
기술전문분야로 수도권에 78%가 위치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관련 기업에 데이터 기술자 또는 분석가, 개발자로 취업할수 있고, 응용분야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한 금융, 유통, IT서비스 등의 산업분야 기업에 데이터 기술자 또는 분석가, 개발자로 취업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