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청소년수련관(관장 하주자)은 지난달 29일 ‘2023년 장흥군 아동참여기구’ 위촉식과 임원진 선거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장흥군 아동참여기구는 어린이의회, 아동권리모니터링단, 아동정책제안단으로 구성됐다.
이들 기구는 아동이 직접 의사 결정함으로써 참여의 권리를 실현하고 나아가 아동의 의견이 사업 및 정책에 반영되는 것을 목표로 운영된다.
장흥군청소년수련관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다.
위촉식에는 어린이의회 의원, 아동권리모니터링단 단원, 아동정책제안단 단원들이 참석하여 위촉장 수여를 진행했다.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향후 1년간의 활동 계획을 들었으며, 이후 각 기구별 임원진을 선출하였다.
임원진 선출은 ▲후보자현장접수 ▲후보자정견발표 ▲투표 ▲개표 및 검열 ▲개표결과 발표 ▲당선소감 공유의 순으로 진행됐다.
어린이의회 의장에는 김*빈(장흥초 4), 아동권리모니터링단의 단장에는 안*찬(장흥초 4)군이 선출되었다. 장흥군어린이의회 제5대 의장 김*빈(장흥초 4)군은 “다른 아동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보다 더 나은 어린이의회가 되도록 노력하며, 아동들이 행복한 장흥군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어린이의회는 퍼실리테이션을 활용한 자발적 회의 방법을 배워 장흥군 아동 생활환경에 대해 논의하여, 하반기에 진행하는 본회의에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아동권리모니터링단은 장흥군의 아동권리가 얼마만큼 지켜지고 있는지, 시설·환경 등 아동 생활환경에 대해 모니터링을 할 계획이다.
아동정책제안단은 아동 정책 제안 대회’,‘아동 정책 제안 교육’,‘아동 정책 탐방 활동’등 다양한 아동 정책 프로그램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