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회계업무 역량강화 실무 교육 실시
회계업무 효율성 및 전문성 강화 노력
장흥군이 회계 실무 담당자의 전문성 확보와 역량강화에 나섰다.
군은 지난 달 29일 장흥군민회관에서 ‘2022 회계업무 역량강화 실무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은 빠르게 변화하는 회계제도에 대응하고 올바른 예산집행으로 회계 업무의 효율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대상은 회계 실무 담당자와 신규 및 인사이동으로 교체된 업무담당자 300명을 우선 선정했다.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지방회계통계센터와 장흥군이 교육을 주관했으며, 조양제 강사가 실무교육을 이끌었다.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소속 조양제 강사는 전국 지자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전문적으로 ‘찾아가는 현장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은 업무 담당자와 신규공직자들에 위한 회계, 계약실무 교육으로, 사례 중심의 실무교육과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2020년부터 e호조 전자결재 시스템이 시행되면서 대면 결재와 인장 날인이 사라지고, 회계서류가 전자파일로 보관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장흥군은 회계업무 전산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회계지식과 시스템 활용 능력이 중요해 짐에 따라 실무능력 배양에 공을 들이고 있다.
장흥군 관계자는 “매일 반복되는 업무일수록 규정과 법령에 어긋나서는 안된다”며, “이번 교육이 회계담당 공무원들의 전문성을 높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