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곤기자 |
2021.11.26 11:47:53
최근 케이푸드(K-FOOD)의 열풍에 힘입어 김 산업도 꾸준한 성장세를 이루고 있다.
그 중 경기도 화성시 갯벌 김은 품질의 우수성이 높았음에도 홍보부족과 체계적인 생산, 가공 시스템 부족으로 많이 알려지지 않고 있었다.
어민들의 조합인 경기남부수협은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자 직접 현장과 관련기관에 자문을 구하며 수협이 직접 어민들의 김 양식 사업을 지원하고, 물김 위판, 가공 및 유통에서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주관함으로써 화성시 갯벌 김의 경쟁력을 높이고 어민들의 소득증대를 높이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러한 결실로 최근 경기남부수협은 해양수산부와 경기도, 화성시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화홍 간척지 내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김 가공센터를 준공하고, 화성시 갯벌에서 생산된 고품질 원초를 이용한 '마음다해 수협김'을 출시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경기남부수협 유통사업 정래춘 본부장은 "마음다해 수협김처럼 조미 김 시장에서 원초의 생산부터 가공, 유통의 전 과정을 주관하는 선례는 찾기 힘들다"며 "어민들의 마음으로 우리 식탁에 더 안전하고 건강한 우리 김을 알릴 것이다. 앞으로도 어민들이 직접 정성스럽게 생산한 김을 꾸준한 연구와 적극적 홍보를 통해 어민들의 소득증대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