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 교육자치협력센터 개소
민·관·학 교육 공동체 활성화
인제지역 민·관·학 교육공동체의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인제교육자치협력센터가 문을 열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인제의 미래교육지구 가치를 구체화하는 인제교육자치협력센터 개소식이 지난 18일 최상기 군수와 이재기 인제교육장, 지역 민·관·학계 인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인제교육자치협력센터는 자치행정담당관이 센터장 대행 체제로 출범한 가운데 군청 5명, 인제교육지원청 3명 등 직원 8명을 배치해 운영 조직을 갖추고 마을 교육공동체 활성화는 물론 지역교육을 통합하고 종합적으로 관리한다.
교육자치협력센터의 주요 역할은 학교·마을·군·교육지원청 협업체계 구축 지원, 마을 교육 공동체 조성 지원, 읍·면 단위와 군 단위 마을교육협의체 운영 활성화 지원, 마을과 학교를 연계하는 마을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지원, 마을학교 및 마을교육활동가 활성화 지원 등이다.
군은 2021년 미래형 교육 자치협력지구로 도에서 유일하게 선정, 민·관·학 교육협력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새로운 교육도시로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교육자치협력센터는 지자체와 지역교육청의 교육담당자가 같은 공간에서 업무를 담당하면서 지역의 교육정책을 통합 관리 운영하는 마을·학교·지자체·교육청을 연결하는 중간지원조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