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부기자 | 2020.03.16 13:53:29
'시민이 잘 살고 건강한 희망도시' 의정부를 만들기 위해 시민을 위한 섬김행정, 민주를 위한 소통행정, 서민을 위한 복지행정, 혁신을 위한 창의행정을 통해 의정부시 가치를 높이겠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16일 섬김-소통-복지-창의를 강조하면서 의정부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무엇보다 민원실의 변화를 통해 우선하겠다고 언급해 주목을 받고 있다.
시민들을 만나는 최전선인 민원실의 변화는 행복한 의정부시를 만들기 위한 첫번째 과정이 될 수 있어서 이번 민선7기 안 시장의 약속은 의미가 있다. 다음은 의정부시의 민원실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정리한 내용이다.
2020년부터 여권은 市여권민원실서 원스톱
의정부시는 시민들이 그동안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여권업무를 보느라 불편했던 점을 개선하기 위해 작년 12월 10일 외교부로부터 여권사무 이관을 승인 받아 2020년 1월 6일부터 시민들에게 여권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는 연간 4만 2000 건의 여권발급 중 약 80%가 의정부시시민인 점에 따라, 여권업무의 市 주도적 민원서비스를 위한 업무이관이 의정부시민에게 더 많은 혜택과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
여권발급 처리건수가 하루 평균 250~350건으로 여권접수 처리에 어려움이 예상됐지만 시는 1억 5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사무실 리모델링과 여권 관련 집기비품을 마련하고, 경기북부청에서 여권발급 업무를 담당하던 공무직 5명 모두 우리시로 고용승계해 시민의 불편함이 없도록 마련했다.
또한 운전면허시험장(경찰서)을 방문하여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하는 불편함도 해소하기 위해 2월 28일 의정부면허시험장과 ‘여권·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서비스 협약’을 체결해 여권 발급 및 수령을 위해 시청을 방문하는 민원인에게 국제운전면허증 신청·교부 대행을 통해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그린 앤 뷰티 시티' 프로젝트인 민원실 정원
의정부시의 그린 앤 뷰티 시티(The Green & Beauty City) 프로젝트는 의정부시를 더 푸르고 아름답게 만들기 위한 사업이다. 이는 의정부시의 가치를 높이고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민선7기 역점사업이다.
의정부시는 시민들이 가장 먼저 시를 접하고 시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장소가 민원실임을 인식하고, 지난해 10월부터 조경사업을 통해 민원실에 벽면녹화, 생화 및 아쿠아 정원 등 다양한 테마로 녹색환경을 조성했다.
시 관계자는 "조성된 민원실을 방문하는 시민들이 만족감을 나타내는 것은 물론, 해외에서 오신 손님들은 감탄하며 민원실 내 정원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는 등 오래 머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며 "향후 각 동 주민센터 민원실까지 녹색환경을 조성하여 시민 누구나 녹색환경을 마음껏 즐길 수 있게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사회적 배려대상자의 무인민원발급기 불편해소
최근 4년간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추이는 2016년 16만 294건, 2017년 17만 357건, 2018년 18만 9437건, 2019년 21만 8832건으로, 매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지난해 의정부시 전체 민원발급건수인 193만 3894건의 11.3%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시는 사회적 배려 대상자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2018년 12월 총 25대 중 장애인의 편리한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을 위해 17대의 무인민원발급기에 장애인키패드, 시각장애인 음성안내, 청각장애인 표지판 안내, 점자라벨, 이어폰소켓 등 장애인 편의기능을 설치했으며, 남은 8대는 2020년 상반기 중 설치 완료할 예정이다.
또한 2019년 의정부2동 주민센터 및 국민건강보험공단 의정부지사에 2대, 올해에는 구 의정부3동, 송산1동, 녹양동 주민센터와 일자리센터에 4대를 설치, 현재 총 31대의 무인민원발급기 운영으로 시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민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다.
친절3S운동 및 신혼부부 인증샷 등 진행
의정부시는 2010년도부터 친절3S(Stand UP, Smile, Say Yes)운동을 추진해왔다. 이는 민원인을 친근한 미소로 응대하는 의정부시 공무원만의 차별화된 친절서비스로, 민원인을 가족처럼 배려하고 응대하자는 의미에서 가족처럼 배지를 항시 착용해 친절마인드를 고양하고 공무원으로서의 친절 자긍심을 고취시키며 진정한 섬김 행정을 실현하고 있다.
혼인과 출산에 대한 긍정적 환경조성과 신혼부부의 새 출발을 기념하고 행복한 추억을 선사하기 위해 의정부시는 전통혼례복을 입고‘시장과 함께하는 인증샷’이벤트를 매월 1회 이상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경기북부 최초로 의정부시는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태극기 증정 사업을 추진, 국가에 대한 애국심을 높이고 태극기 보급 확대로 국경일 태극기 달기운동에 적극 동참하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전문 상담 및 폭력 예방 비상벨 핫 라인 설치
법률, 건축, 세무, 노무 등 생활 속 다양한 법률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의 민원 편의제공을 위해 상담건수가 연간 1천500건이 넘는 무료민원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행정 분야의 상담위원은 상담실에 상주하여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상담위원 위촉을 통해 전화 상담이나 방문상담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2018년 11월 청사 출입통제시스템 설치·운영을 통해 시 청사 및 청사를 이용하는 민원인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각 동 주민센터 및 권역동 민원실에는 청원경찰을 모두 배치하고 CCTV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시청 민원실 및 동 주민센터 민원실 등 총 24곳에 경찰서-민원실 핫라인 비상벨 설치를 계획하고 경찰서와 협의 중에 있으며 3월까지 설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정기적으로 경찰서와 소방서를 연계하여 비상상황 모의 훈련을 실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비상상황에 발 빠르게 대처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경기 의정부= 김진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