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SPACE(공간)」 2018년 6월호 발간

공유의 문화@어쩌다: 건축사사무소SAAI

  •  

cnbnews 윤지원기자 |  2018.05.31 16:33:25

▲「SPACE(공간)」 2018년 6월호 표지. (사진 = SPACE)

「SPACE(공간)」 2018년 6월호(통권 607호)가 발간됐다. 이번 호 프레임에서는 건축사사무소 사이(SAAI, 공동대표 박인영·이진오)에 주목한다. 이들은 건축주의 의뢰를 받아 건물을 짓는 일반적인 건축사사무소와는 조금 다른 행보를 보여왔다. 어쩌다가게를 통해 그들은 ‘설계’가 단순히 물리적인 공간을 계획하는 층위가 아니라 사회∙경제적 요구에 따른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이에 맞는 건축적 해법을 제시하는 보다 넓은 작업일 수 있음을 증명했다. 이번 프레임에서는 와와빌딩 서교-1동, 어쩌다가게@망원, 어쩌다가게@서교, 메종 키티버니포니를 통해 서교동, 망원, 합정이라는 골목 중심의 상권 지역을 기반으로 한 중소규모 상업시설의 새로운 대안을 살펴본다. 또한 ‘가게 어버니즘’이라는 천의영(경기대 교수)의 비평으로 사이의 건축을 접근해본다.

▲SAAI - 와와빌딩 서교-1동. (사진 = texture on texture)

▲SAAI - 어쩌다가게 망원. (사진 = Roh Kyung)

▲SAAI - 어쩌다가게 망원. (사진 = texture on texture)


프로젝트에서는 이영수, 이현호, 장용순, 이경선, 김수란이 함께 진행한 리모델링 프로젝트 KB 청춘마루와 건축사사무소 오퍼스의 알로이시오 가족센터를 소개한다. KB 청춘마루는 서울 홍익대학교 앞 거리에 있는 은행 건물로, 리모델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원 설계자가 김수근이 이끌었던 공간건축이라는 것이 드러나 화제가 됐다. 알로이시오 가족센터도 리모델링 작업으로 과거 보육원으로 사용되던 시설을 은퇴한 수녀들이 머무는 거주시설로 바꾼 것이다.

▲KB청춘마루. (사진 = Lee Namsun)

▲건축사사무소 오퍼스 - 알오이시오 가족센터. (사진 = Yoon Joonhwan)


크리틱에서는 유한 유하우스의 주택 단아재를 최준석(건축사사무소나우 대표)의 글을 통해, 보편적인건축사사무소의 주택 깍지집을 천경환(깊은풍경건축사사무소 대표)의 비평을 통해 살펴본다.

리포트에서는 ‘리우 지아쿤: 사람, 자연, 건축을 태하는 태도’을 통해 중국의 현대건축가 리우 지아쿤을 소개한다. 이번 인터뷰는 그의 건축관과 앞으로의 방향을 살펴볼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역사지구 건축재생을 위한 공간 엮기: 중국 창저우 칭궈썅 지구’에서는 2015년 AR&MIPM 퓨처 프로젝트 어워즈에서 올드 앤 뉴 부문 대상을 수상한 ‘공중 정원’프로젝트를 통해 중국 칭궈썅 지구가 제시하는, 건축 재생에 있어서의 한 가지 대안에 대해 살펴본다. 이외에도 올 2월 정년을 맞은 김광현(서울대 명예교수)을 인터뷰 한 ‘건축을 배운다는 것의 의미’,  남북정상회담이 진행된 판문점 공간을 분석한 김재한(한림대 교수)의 ‘판문점, 시공의 정치학’ 등이 독자를 기다리고 있다.

▲유한 유하우스 - 단아재. (사진 = Kim Jaekyeong)

▲보편적인건축사사무소 - 깍지집. (사진 = Namgoong Sun)


지난 606호부터 시작한 손세관(중앙대 교수)의 연재물 ‘시대를 빛낸 집합주택’에서는 20세기 초반에 실현된 주택 프로젝트를 탐구한다. 이들 프로젝트는 주택을 통해 사회를 개혁하려는 시도들로 사회적 평등과 커뮤니티 이념이 반영돼 있다.
 
구독문의 editorial@spacem.org




2018년 6월호 「SPACE(공간)」 (607호)

[프레임]
공유의 문화@어쩌다: 건축사사무소사이
Essay│어쩌다가게로부터 탄생한 것들_ 박인영, 이진오 
Project│와와빌딩 서교-1동
Project│어쩌다가게@망원
Project│어쩌다가게@서교
Project│메종 키티버니포니
Critique│가게 어버니즘_ 천의영

[프로젝트]
KB 청춘마루 - 이영수 + 이현호 + 장용순 + 이경선 + 김수란
알로이시오 가족센터 - 건축사사무소 오퍼스

[리포트]
리우 지아쿤: 사람, 자연, 건축을 대하는 태도_ 리우 지아쿤 × 박세미
역사지구 건축재생을 위한 공간 엮기: 중국 창저우 칭궈썅 지구_ 루 인, 쩡신
판문점, 시공의 정치학_ 김재한
건축을 배운다는 것의 의미_ 김광현 × 박성진

[크리틱]
단아재 - 유한 유하우스 / 글 최준석
깍지집 - 보편적인건축사사무소 / 글 천경환

[시리즈]
시대를 빛낸 집합주택 2: 소외된 그들을 낙원에서 살게 하라_ 손세관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