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하남)휴게소 '효드림 테마공원' 전경 (사진제공=한국도로공사)
부산.경남권 고속도로 휴게소가 인기메뉴 정보를 제공해 방문객들의 먹거리 선택을 편하게 해 주고 있다.
통영~대전고속도로 산청휴게소(양방향)는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가장 맛있는 음식' 과 '가장 가성비가 높은 음식' 을 안내해 고객들의 음식선택 고민을 더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는 이용객들이 검증된 음식을 선택하게 해 전반적인 휴게소 먹거리 수준에 대한 만족도도 높이고 계산대 앞 늘어선 줄을 줄이고 위한 것이다. 전국 휴게소별 음식의 종류는 15~40가지에 이른다.
하지만, 단골이 적은 휴게소 특성 상 음식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지 못하고 이용하는 고객이 많아 그동안 휴게소 계산대 앞에서는 '뭘 먹을까' 고민하는 이용객들을 흔히 볼 수 있었다. 특히 휴게소 이용이 많은 주말에는 주문자들의 긴 줄이 늘어서곤 했다.
한국도로공사는 맛․가성비 최고 메뉴 안내를 위해 지난 5일부터 13일까지 8일간 취식고객 7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14가지 음식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산청 하남방향 휴게소의 경우 맛있는 음식은 애호박돼지찌개(97.8점, 100점 만점)와 왕돈가스(96.6점)가 1위와 2위로, 가성비 높은 음식도 동일한 순위로 조사됐다.
산청 통영방향 휴게소의 경우 맛있는 음식은 우리돼지 김치찌개(89.2점)와 왕돈가스(89점)가 1위와 2위로, 가장 가성비 높은 음식으로는 애호박돼지찌개(88.4점)가 선정됐다.
애호박돼지찌개는 특제 고추장소스와 신선한 국내산 돈육, 각종 야채의 조화로 칼칼하고 깔끔한 맛이 일품이며, 왕돈가스는 국내산 돈육을 바삭하게 튀겨낸 통등심에 신선한 야채와 상큼한 드레싱을 곁들여 질리지 않는 맛을 자랑한다.
우리돼지김치찌개는 쫄깃하고 담백한 산청흑돼지와 천연재료로 끓여낸 시원하고 얼큰한 육수의 조화가 일품이다. 최근에는 청정 한방의 고장에 걸맞은 프리미엄메뉴 한방왕갈비탕도 선보여 고객의 호응을 얻고 있다.
산청 하남방향 휴게소는 경호강의 수려한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와 이몽뢰 선생의 효심을 주제로 만든 300m 길이의 산책로가 있는 효드림 테마공원이, 산청 통영방향 휴게소는 지리산 천왕봉 모형, 미니 약초 학습장으로 꾸며진 허준 테마공원이 조성돼 방문객들의 발길을 붙잡는다.
한국도로공사 산청지사 관계자는 "부산․경남권 26곳 휴게소는 고객들의 먹거리 선택고민을 줄이기 위해 매출상위 식사메뉴도 따로 안내해 주고 있다"며 "이 밖에도 휴게소 음식문화 개선을 위해 올해부터 '가정용 압력밥솥으로 갓 지은 밥' 과 '특정시간대에 기존 4가지 반찬 외 추가 반찬' 을 제공하고 있는 데 고객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