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가 24일 시농업기술센터 회의실에서 농업인 40여명을 대상으로 농산물우수관리(GAP)인증 및 농약허용물질 목록 관리제도(PLS)에 대해 교육한다.
농산물 우수관리(GAP, Good Agricultural Practices)란 농산물에 잔류할 수 있는 농약·중금속·유해 미생물 등 위해 요소를 생산단계부터 유통단계까지 안전하게 관리하는 제도이며, 농약허용물질 목록 관리(PLS)는 국내 또는 수입농산물에 대해 국내 사용등록 또는 잔류허용기준(MRL)에 설정된 농약 이외에 등록되지 않은 농약은 원칙적으로 사용을 금지하는 것으로 사용했을 경우 잔류허용기준을 0.01㎎/㎏ 이하로 관리하는 제도이다.
PLS제도는 현재 참깨·들깨·밤 등 견과종실류와 바나나·파인애플 등 열대과일류에 우선 적용 중이며 내년 12월 31일 모든 농산물에 적용돼 시행될 예정이다. 특히 농업인이 농산물 생산·유통 등의 단계에서 농산물 잔류농약 안전성 조사 결과 부적합 적발 시 행정기관에서 출하연기, 용도전환, 폐기, 과태료 부과 등 행정처분을 받게 된다.
시 관계자는 "농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요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며 "안전성이 확보된 우수농산물 생산을 위한 GAP제도와 PLS제도의 올바른 이해와 적용이 중요하다 "고 말했다.